소주 광고 분석

등록일 2000.11.10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소주광고의 변천사
소주의 기원
교제의 수단
소주의 유래

2.소주업계의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계획 광고 분석
진로의 "참이슬"

3.다른 방향에서의 분석

4. 21C 세기 광고 유형
주 고객 층의 접근

5.기사 인용

본문내용

과실이나 곡물을 원료로 하여 술을 빚은 것은 오래된 일이지만, 이것을 다시 증류하여 만든 소주는 인간의 지혜가 상당히 진보된 후대의 산물이다. 술의 증류법은 중세기 페르시아에서 발달되었다고 하며, 아라비아에서 원나라, 만주를 거쳐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으로 추측된다. 이것은 소주를 아라비아어로 아락이라 하고 만주어로는 "알키"라고 하며, 우리나라 평안북도지방에서는 아랑주, 개성지방에서는 아라주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소주의 역사
소주가 우리나라에 도입된 시기는 고려 충렬왕 때로 몽고군을 통해서 도입 되었고, 그뒤 이를 즐기는 무리가 생겨서 소주도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특히 몽고군의 주둔지였던 안동과 개성, 제주도는 제조법이 발달하였으며, 최근까지도 그 전통이 유지되어 유명하였다. 조선시대에는 더욱 유행되어 이에 관한 기록이 많이 보이고있다. "단종실록" 에는 문종이 죽은 뒤 단종이 상재노릇을 하느라고 허약해져서 대신들이 소주를 마시게 하여 기운을 차리게 하였다는 기록이 보이고 있고, "중종실록"에는 소주를 마시는 사람이 많아져서 쌀의 소비가 늘고 있으며, 소주로 인한 피해가 크다 는 기록이 보이고 있다. 1490년 (성종 21년)에 시간 조효동은 "세종 때는 사대부집에서 소주를 사용하는 일이 매우 드문 일이였다. 요즈음은 보통의 연회 때도 소주를 사용하고 있어 비용 이 막대하게 드니 금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고 진언하였다. "지붕유설"에서는 근세에 와서 사대부들이 호사스러워져 소주를 많이 마셔 취해야만 그만두고 있으며, 이 때문에 갑자기 죽는 사람도 많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처음에는 약용으로 마시거나 왕이나 사대부들이 마시던 술이로서 점차 일반서민에게도 보급되어 각 가정에서도 많이 빚어먹게 되었다. 1916년에 들어서는 일제가 주세법을 공포, 시행함에 따라 일본인들이 많은 자본으로 소주 제조장을 기업화하기 시작하여 대량 생산체제를 갖추기 시작했다. 해방 이후 소주 산업은 정부의 식량 정책등 환경적 여건에 의하여 사용원료 및 제조방법등에 여러차례의 변화가 있었다. 특히 1965년도의 양곡관리법 시행으로 소주의 원료 대체가 불가피하게 됨에 따라 전국의 수많은 증류식 소주업체들이 희석식 소주업체로 전환하여 본격적인 희석식 소주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1970년에는 희석식 소주 회사가 254개업체였는데 저질 주류 생산과 치열한 판매 경쟁으로 인한 유통질서의 문란으로 주류회사의 통폐합으로 국가 정책이 바뀌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1977년에는 각 지방별 제조장 기준으로 하여 각도에 1개씩 총 10개의 희석식 소주업체가 유지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