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도덕

등록일 2000.11.10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I. 序 言

II. 法과 道德의 差異

Ⅲ. 道德의 法的 强行化의 問題

Ⅳ. 害惡의 原則(社會的 有害性의 原則)

Ⅴ. 法과 道德의 特性

Ⅵ. 法과 道德의 重複과 背反

Ⅶ. 結 語


본문내용

法과 道德의 關係

I. 序 言

法과 道德의 관계는 참으로 미묘하고, 또 어렵습니다. 法과 道德의 구분은 法哲學 상의 난제 중의 하나이며 또 핵심적인 주제입니다. 지금까지 이에 관하여 수많은 논의가 있어 왔습니다. 法과 道德의 관계라는 주제는 여러 논점을 포함합니다. 사람들은 法은 道德에서 나온다 혹은 法은 道德과 무관한 것이다라는 등의 논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法과 道德의 본질에 관한 문제입니다. 이는 나아가 양자의 개념적 우열관계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한편 그러한 양자의 우열관계에 대하여 단정하기보다 法과 道德을 별도로 놓고 각기의 특성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여 法과 道德 각각의 의의에 대하여 보다 명확한 인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다른 한편 사람들은 道德을 法으로써 강제로 시행해야 한다 혹은 法은 道德의 영역에 가급적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라는 등의 논쟁을 할 수 있습니다. 즉 현실적으로 反道德的 행위에 대하여 法이 개입하는 정도에 대한 실천적 문제입니다.

여기에서는 후자의 문제 즉 道德의 法적 강행화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기로 합니다. 그리하여 道德을 法적으로 강제하는 데에 어떠한 문제가 있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디까지 그러한 강행화가 적절한 것인지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그리고 그를 통해 다시 法과 道德의 각각의 특성에 대하여 음미해 보고, 전체 규범질서에서 法과 道德이 차지하는 비중과 의의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