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세계 국가

등록일 2000.11.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제3세계 국가

1. 중심세계의 핵심요소와 제3세계
2. 제3세계의 뿌리 (전제조건)
1) 프랑스 혁명
2) 산업혁명
3) 러시아의 혁명
4) 근대화
3. 문화적 특성에서의 사회적 실상
4. '조직화된 여론'의 부재
5. 제3세계의 정치체계


Ⅲ. 결 론

본문내용

'제3세계'란 표현은 일반적으로 인정된 정확한 개념정의가 없이 오늘날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중 가장 설득력 있는 것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정의로는 두 가지를 들 수 있겠다. 첫째, 분명히 공산주의적 전체주의국가도 아니고 자유민주주의국가도 아닌 나라를 뜻하며 둘째, 서구라파의 분열로 인해 생긴 계승국가를 일컫는데 그 중에서 이란과 같이 식민지역 침투와 억압에 예속되었던 많은 비동맹국가 즉 독립국가를 뜻한다. 이 두 가지 개념은 동일하지는 않지만 많은 부분에서 유사점을 지니고 있고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니다.
정치적인 의미로서의 '제3국가'를 정의해보자면 이는 앞에서 얘기했듯이 전체주의국가도 아니고 자유주의국가도 아닌 세계의 국가이며 독자적인 노선을 걷고 있다. 이러한 국가들의 핵심은 과거 '식민지'였다는 점으로 형식상으로는 독립을 잃지 않았던 몇몇 국가들도 포함된다. 이는 명목상으로는 독립국가였지만 외교 및 경제면에서는 계속적인 식민주의적 억압에 예속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 국가는 과거의 식민주의국가와 비슷한 방식으로 식민지적 억압에 대해 저항하였다.
제3세계국가 중에는 독립국가로서의 전통을 계속 유지해 온 나라도 있고 그렇지 못한 나라들도 있는데 이집트, 인도-파키스탄,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등은 식민통치기간 이전에 수세기 동안 계속 유지되어 온 국가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