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유산

등록일 2000.11.07 | 최종수정일 2013.12.1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서 론
Ⅱ. 인공유산의 역사
1. 고대 2. 근대 3. 우리나라

Ⅱ. 인공유산의 역사
1. 고대 2. 근대 3. 우리나라

Ⅳ. 기독교 윤리학적 논의
1. 인공유산에 따르는 도덕적 문제
2. 인공유산에 대한 교회의 입장




본문내용

오늘날 생명에 대한 인식이 갈수록 희미해지고 있는 현실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을 하고 있다. 컴퓨터 오락에 의한 살상연습, 가족계획에 따른 무분별한 인공유산의 시술, 성(性)에 대한 무지등을 들 수 있다. 세계에서 외국입양 1위라는 오명을 뒤집어 쓴채 오늘도 산부인과, 혹은 조산소, 무허가 시술소에서는 인공유산이 알게 모르게 행해지고 있고, 사람들은 아무런 죄의식없이 그저 배탈이 나서 소화제를 먹고 해결하듯 그렇게 인공유산을 쉽게 생각하고만 있다.
생명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으로 우리 마음대로 주장하는 그 어떤 것이 아닌 바에야 이에 대한 교육과 이해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침식시키고 있는 모든 것들 중에서도 인공유산은 현재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인공유산 문제는 생명의 가치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데 너무나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갈수록 발달하는 과학기술과 의료기술의 남용으로 인해, 절대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다.
성경에서는 생명의 의미를 단순히 취급하고 있지 않다. 인간의 생명은 신성하고 존엄한 가치를 지닌다. 예수님은 육신이 갖는 생명에 의미를 부여하고 있으며, 이 생명이 영원한 생명과 연결될 때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단순한 의미로서 주어진 생명이 아닌 고귀한 가치와 존엄성을 지닌 생명으로서 태아를 보존하고 지키는 것은 중요하다 아니할 수 없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