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풍수문화

등록일 2000.11.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세계의 풍수문화

'풍수(風水)'란 무엇인가?

'명당(明堂)'이란 무엇인가?

'지령'

고대 이집트인들

그리스인들

이슬람 사회에도 '좋은' 땅에 대한 관념

미국의 원주민인 인디언들

풍수를 하나의 사상으로 체계화시킨 것은 중국인

중국의 풍수

일본의 풍수사상

아스카시대 때 중국으로부터 전래

우리 나라의 경우

삼국시대 때 중국에서 풍수가 유입

신라말의 선승 도선(道詵)

<도선비기>

결론


본문내용

세계의 풍수문화
'풍수(風水)'란 무엇인가? 장풍득수(藏風得水)의 줄임말이다. '장풍'이란 생기(生氣)가 바람을 만나면 흩어지기 때문에 바람를 막는다는 뜻이고, '득수'란 땅 속에 수기(水氣)가 있으면 생기가 발생하므로 물을 모은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생기가 쌓이면 지상(地上)에 복(福)을 가져온다고 믿는데서 '장풍'보다는 '득수'를 더 중요시하게 되었다.
'명당(明堂)'이란 무엇인가? '명당'은 광명이 가득한 정전을 뜻하는 말이다. 원래 유교의 경전인 <주례>·<예기> 등에서 쓰인 말로, 왕이 선조에게 제사 지내며 국가의 의식을 행한 전당을 가리킨다. 그런데 풍수설에서는 이 '명당'을 양택(陽宅:집터)과 음택(陰宅:묏자리)의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한다. 집터는 주건물의 앞쪽 공간을, 묏자리는 무덤 앞에서 안산(案山:앞산)까지의 공간을 말한다. 이에서 발전하여 좋은 집터나 묏자리를 '명당'이라 하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풍수풍수지리의 관점으로 접근하여 세 가지 주제( 현대공간의 문제점과 대안한국문화와 풍수지리.. 7 페이지
    풍수라는 것은 미신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커졌다. 하지만 풍수는 여전히 우리나라와 중국 및 홍콩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원리로 보편화 되어있다. 과학이 발달한 현대 사회에서, 인생이 타고난 사주팔자에만 좌우된다고 믿는..
  • 21세기 주거입지론의 대안 풍수지리학 18 페이지
    옛 궁궐에서 왕자가 태어나면, 동궁(東宮)을 지어서 거기서 왕자를 기거하게 하였다. 왕자가 병 없이 건강하게 자라라는 의미에서 그렇게 하였던 것이다. 풍수지리학에 동쪽은 양기가 강한 곳이다. 또한 동쪽에 태양 그러니까 아침에 ..
  •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조선의 한양천도 과정과 그 이의, 풍수지리설의 정의, 아관파천 1 페이지
    1. 조선의 한양천도 과정과 그 이의 조선의 건국 직후, 구왕조의 기반을 탈피하여 새로운 터전을 마련할 의도로 천도 논의가 진행 되었다. 한양으로 천도하겠다는 태조의 의지는 궁궐과 성곽이 갖추어져 있지 않고 백성들의 거처가..
  • [풍수지리] 풍수지리 8 페이지
    ‘풍수지리’라는 말은 언제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아득히 먼 옛날에는 바람과 물이 가장 중요한 주택의 입지 조건이었다. 태풍과 같이 강한 바람이 분다든가, 홍수나 한발이 자주 일어나는 지역에서는 마음놓고 살아갈 수 없기..
  • 도선국사와 풍수사상의 문화관광자원화 방안 7 페이지
    (1) 핵심주제개발 주제개발은 문화관광자원의 상징과 매력요소를 찾아내는 과정이다. 관광자원을 관광객, 핵심요소, 정보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볼 때, 핵심요소(nucleus)는 관광객을 유인하는 힘이며 관광객에게 경험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