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위기와 관련한 시각 비교』

등록일 2000.11.03 한글 (hwp) | 10페이지 | 무료

본문내용

한국의 경제위기로 인해 우리 모두가 몸살을 앓고 있다.
경상수지 적자가 급기야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불어닥친 경기하강 국면이 이제는 불황의 선을 넘을 지경이다. 일부에서는 경제위기, 공황으로까지 이어질지도 모른다고 한다.
명퇴(명예퇴직), 조퇴(조기퇴직)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기업과 금융권의 부도로 인해 실업자가 예상을 크게 웃돌고 있으며 대기업 또한 군살빼기와 구조조정이라는 명분 하 에 임금동결 및 정리해고로 근로자를 순조롭지 못하게 하고 있다.
생필품, 기름 값, 교통비에 모든 것들이 치솟고 있으며, 생산기반과 경제구조는 파산되고 왜곡되어 외국기업의 침략 앞에 단순한 상품 소비시장으로 전락하여 허덕거리고 있다.
거기에 국민 하나 하나가 실업자가 되어 이들의 노예와 다름없는 피고용자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토 또한, 선진국 국민들의 저렴한 관광 휴양대상지로 자리매김되어 지고 있다.잘 나가던 한국 경제가 왜 이런 지경까지 되었을까? 의문점이 던져진다. 오늘의 외환위기는 내·외부 요인들이 복합되어 발행 한 것 같다.이것은 우리 나라의 단독플레이만으로 예방할 수 없다고 본다. 그것은 국제 정치경제 질서를 파악하는 것에서 보다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해야 하며 무엇이 문제인지를 알아보고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위해서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할지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야 할 과제라고 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