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법과 우리나라 보건 정책

등록일 2000.11.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제 1 장 總則
제 2 조 (基本理念)
① 모든 精神疾患者는 人間으로서의 尊嚴과 價値를 보장받는다.
② 모든 精神疾患者는 最適의 治療를 받을 權利를 보장받는다.
③ 모든 精神疾患者는 精神疾患이 있다는 이유로 差別待遇를 받지 아니한 다.
④ 未成年者인 精神疾患者에 대하여는 특별히 治療, 보호 및 필요한 敎育 을 받을 權利가 보장되어야 한다.
⑤ 入院 治療가 필요한 精神疾患者에 대하여는 항상 自發的 入院이 勸奬 되어야 한다.]
⑥ 入院중인 精神疾患者는 가능한 한 자유로운 環境이 보장되어야 하며 다른 사람들과 자유로이 意見 交換을 할 수 있도록 보장되어야 한다.


본문내용

우리 나라에서 최근 생활 양식이 복잡해지고 생존 경쟁이 심화되면서 사회 구성원의 정신적·육체적 긴장이 축적되어 정신질환의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 1986년에 의료보험 시범 사업이 실시된 6개 지역(도시 1개, 농촌 5개)주민 62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신질환유병률이 1.45%(남자 1.02%, 여자 1.99%)였다. 그런데 문옥륜 등이 1988년의 의료보험의 적용을 받는 피보험 대상자 2836만 명을 조사 대상으로 의료 명세서를 분석한 결과 정신질환유병률이 2.16%(남자 1.44%, 여자 2.85%)으로 나타났다. 정신질환 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국가의 관리 대책은 매우 미미한 형편이다. 치료 기능보다는 격리 기능을 수행하는 일부 대형 정신병원이나 요양원 또는 복지원에서 장기간 수용된 정신질환자들이 사회 적응 불능의 폐인으로 되어 가는 것이 우리 나라 정신보건의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러한 정신질환자 관리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것은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무지이다. 또한 정신과 치료의 특수성-정신질환의 장기성, 난치성 및 높은 재발률-도 지적 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