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들의 한국에서의 삶

등록일 2000.10.3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면서
2. 탈북인가, 귀순인가?
Ⅱ. 탈북의 현실
1. 탈북자는 과연 한국인인가?
2. 남한 정부의 탈북자 정책
III. 탈북자들의 남한사회에서의 문제점
1. 탈북자는 상품 ?
2. 사회·문화적 이질성
3. 북에 두고온 가족에 대한 죄책감과 외로움
4. 직업상의 문제
5. 언론의 문제
6. 탈북자 자신의 문제
Ⅳ. 탈북자 문제의 극복을 위한 제언
1. 정부 차원
2. 민간 단체 차원
3. 일반 국민들의 차원
Ⅴ. 맺는 글

본문내용

요즘 한반도는 대란을 겪고 있다. 북쪽은 식량난으로 허덕이고 있으며, 남쪽은 환란으로 인한 경제난국을 맞이하고 있다. 명예스럽지 못한 이 대란으로 외국 신문 에서는 연일 한반도 관련 기사가 끊이지를 않는다. 1992년 독일의 통일과 함께 떠 들썩 했던, 통일에 대한 섣부른 기대감은 남한의 이러한 경제위기와 함께 사그러들 었다. 북한에서도, 경제난에 따른 기아와 질병에서 벗어나고자 목숨을 건 탈출을 시 도하는 사람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방송사에서는 이러한 탈북자들의 탈출과정을 경쟁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탈북자들의 목숨을 건 탈출과정은 단지 방송사의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재미있는 소재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탈북자들의 남한에서의 생활'에 대한 논의 또한 '자칫 흥 미거리로 전락하지 않을까?' 라는 걱정이 앞서는 것도 사실이다. 이처럼 모든 상황 들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이 한반도에서 통일의 씨앗이 싹트고 있으며, 또한 그 속에서 통일의 문제점들 또한 싹트고 있다는 것이다. 바로 탈북자 들의 문제이다. 38도선을 경계로 50년을 넘게 격리되어 살아온 민족이 어울려 살아 가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탈북자들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남한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살아가는 탈북자들의 문제는 분명히 통일 이후 사회에서 직면하게 될 문 제들의 예비 실험적인 성격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들은 이러한 탈북 자들의 문제를 짚어보는 것은, 지금과 같은 경제위기 속에서도 큰 돈을 들이지 않고 통일에 조금이라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박한 심정으로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