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론-포드주의의 출발

등록일 2000.10.3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현대사회 (contemporary society)
포드주의적 생산방식의 이해와 1,2차적 효과를 생각해 보자,

본문내용

현대라는 개념은 역사, 문화, 경제, 정치 상황을 통칭한 말로서의 의미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을 개개별로 분석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변화의 측면에서 근대와 현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정치, 역사, 문화적 측면보다는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사건을 기점으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즉 현대를 구분짓는 경제상황을 살펴보지 않고서는 현대사회에 대한 이해의 출발은 있을 수 없다.
이러한 맥락에서 산업혁명이 가져온 자동화된 대량생산을 볼 필요가 있다. 즉 포드주의(Fordism)라고 불리우는 대표적인 자본주의적이며, 자동화된 생상방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포드주의는 우선 1914년 미국의 포드사(자동차제작회사)에서 도입한 컨베이어벨트를 통한 기계화된 조립라인의 생산방식을 가리키는 용어로 파생된 효과로는 정밀도 높아진 기계와, 설치비는 증가하지만 결과적으로 인건비가 축소되어 저비용의 대량생산화를 가져왔고, 기계에대한 숙련 및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노동자에 대한 고임금이 주요한 내용이다. 이러한 생산방식은 규격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지금 현재와같은 대량 생산의 틀을 마련한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