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무아 윤회의 논리와 의의

등록일 2000.10.30 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여러가지 자료를 종합하여서 쓴 레포트입니다. 용어 설명도 자세하게 해놓았습니다. 구지 다른 자료를 찾지 않으셔도 좋은 점수를 받지 않을까 싶네요~ 전 이 레토트로 A+받았습니다. 여러분도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Ⅰ. 윤회설 이해의 방향
Ⅱ. 윤회의 기초적 논리
Ⅲ. 異熟의 논리
Ⅳ. 업보 윤회의 意義
1. 업보의 필연성
2. 업보의 가변성
3. 업보의 필연성과 가변성의 整合
Ⅴ. 윤회설에 대한 재인식


본문내용

내세의 존재는 불교의 윤회설이 성립할 수 있는 전제 조건이다. 그러므로 내세의 존재가 입증되지 않는 한, 윤회설은 종교적 가설로서 선택적인 믿음의 대상이 된다. 일반적으로 가설은 허구라고 간주되지만, 또 한편으로 그것은 잠정적인 사실이기도 하다. 윤회설이 과학 만능의 시대에도 여전히 유효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것과는 전혀 다르게 "과학 문명의 시대인 현대에 이르러 이제 윤회설은 확실히 그 기반을 상실했다."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현대의 과학으로도 내세의 존재를 입증하지는 못한다는 것이 이 같은 주장의 근거일 것이다. 이 경우의 현대 과학이란 물리 과학 또는 자연 과학을 지칭한다.
그러나 이 주장의 근저에는 거의 무의식적으로 간과하기 일쑤인 허구가 있다. 먼저 물리 과학은 내세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하지 못한다. 또 내세의 존재를 입증하지 못한다는 것이 곧 내세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반론의 핵심은 내세의 존재 문제는 물리 과학의 취급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물리 과학은 내세를 대상으로 취급할 수 있는 도구가 아니라는 것이 엄연한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그 과학을 모든 사실 판단의 최종적인 도구로 삼으려 한다.
이로 인해 내세의 존재는 믿고 싶은 대상이면서도 여전히 불신의 대상으로 남게 된다.
내세의 존재가 사실이기를 바라는 희구는 생명과 삶에 대한 애착에서 기인하며, 그것을 불신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입증된 바 없다는 비경험에서 기인한다. 그리고 가치나 믿음의 선택에서는 비경험이라는 이유가 희구를 구속해 왔다. 비경험이 희구를 지배하는 구속력은 시대가 흐를수록, 과학이 발전할수록 더 강화되어 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