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0.10.30 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이거 hwp문서 맞아여... 누가 아니라구 써놯네...나 참.. 아니면 제게 메일 주세여. 포인트 돌려드립니다.

목차

● 주제에 들어가기 앞서

● 일본문화
○ 음식문화
○ 방송문화
○ 의상문화(기모노)
○ 영화시장 문화
○ 일본의 복숭아 날(桃の節句)
○ 성 문화
Ⅰ. 노조키(のぞき部屋)
Ⅱ. 스트립극장(ストリシプ劇場)
Ⅲ. SM카페
Ⅳ. 데이트 카페(デ-ト)
Ⅴ. 호테토루(ホテトル)
Ⅵ. 소프란도(ソ-プランド)
Ⅶ. 호스트 바
○ 매니아 문화
Ⅰ. 독신 매니아
Ⅱ. 성(性) 매니아 - 남자가 벗는다.
Ⅲ. 콘돔 매니아
Ⅳ. 자살 매니아
Ⅴ. SM 매니아

● 일본 사회
○ 사무라이
○ 도박
○ 쓰레기 실명제
○ 환경 문제
○ 일본인다운 일본인 만들기

● 일본과 한국의 비교
○ 사랑과 연애
○ 소비성향

●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옛말에 " 남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한국인은 일본에 대한 편협하고 일그러진 선입견에서 출발한 탓에 일본을 바르게 읽는 자세가 부족하다. 이런 한국인의 정서는 한때 출판계를 떠들썩하게 하였던 "일본은 있다 - 없다" 논쟁으로 이어졌고, 여전히 한국에서 출간되는 일본 관련 서적들은 이 감정적 편견에 치우친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일본을 비난하는 한국이 어느새 일본 문화를 너무나 모방을 많이 하고 있으며 한국인은 왠지 일본에 대해서만은 다 알고 있는 듯 말한다. 그것은 동아시아라는 같은 울타리에 공존하기에 비슷한 점이 많으리라는 막연한 믿음, 별볼일 없는 민족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그러나 언제나 이러한 편협한 생각으로는 앞으로 일어날 일본 문화개방에 맞서기에는 힘들다. 우리가 일본문화를 받아들이기 전에 우리들이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우리자신의 올바른 의식 갖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문화를 만들어 가는 사람들의 올바른 자세가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어느 문화가 침투해 와도 물리칠 수 있는 독특한 창의력도 개발해 내야 할 것이다. 일본문화가 개방되면 우리만 일본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일본도 상당수 우리문화를 많이 받아들이게 된다. 그렇게 해서 우리의 문화를 많이 일본에 수출해 경쟁력을 만들 수 도 있고 일본에 뒤진다면 우리는 모두 더욱 열심히 노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먼 훗날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의 중심점에서 과거를 더듬어 보았을 때 일본문화를 개방하는 이 시기가 성숙한 우리나라의 대중문화를 꽃피울 수 있는 시작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 일본문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