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문화의 문제점과 대안

등록일 2000.10.2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대학문화의 현주소
2) 이유
3) 대안

3. 결론

본문내용

대학 문화란 대학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문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문화 현상 중 대부분이 소비 향락 문화로 접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 우리 나라 대학 문화의 현주소이자 가장 심각한 문제점이다.
과거 70~80년대의 대학 문화는 부조리한 사회에 대한 저항 정신을 기초로 한 진보적, 실험적 문화였다. 잔디밭에서 몇몇이 모여 앉아 통기타를 연주하며 같이 노래를 하던 참여의 문화였으며, 집회에 집회를 반복하던 비판의 문화였다. 하지만 1990~2000년대 문화는 어떠한가. 새터(새로 배움터)나 대동제, 술 문화 등 대학 문화의 틀은 과거와 비슷하지만 그러한 행사가 갖고 있는 내용과 의미가 변질된 것이 대부분이다.
요즘 대학 문화는 소비적이고 쾌락을 중요시하는 퇴폐적인 면이 다분하다. 이는 대학교 주위 환경만 봐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대학교 주변은 당구장, 노래방, 락카페, 나이트 클럽 등 온갖 향락 문화로 넘실거린다. 풍요롭고 안정된 시대에 편하게 자란 세대인 대학생들은 소비 문화의 주체가 되어 학업에 나태하게 되고 이에 따라 대학 문화 역시 '놀자판'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대동제'라 불리는 대학의 축제 문화도 예외가 아니다. '대동'은 말 그대로 ‘함께 어우러진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가 보아온 대동제는 함께 어울린다기 보다는 이벤트 업체가 와서 행사를 진행하고 학생은 단지 보고 즐기는 데 그쳐,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행사에 참여하고 행사를 이끌어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