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혁명론] 멕시코 혁명에 대하여

등록일 2000.10.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근대 혁명... 이런 리포트 쓰라그럼 쿠바나 러시아를 많이 쓰거든여 식상하져 교수님들도 그럴꺼에여 그래서 저두 이걸 택했져...결과는 아주 좋았어여...이거 다운받으시고 자료 조금 더 보태서 쓰심 아주 좋을거 같네여..

목차

1.멕시코 혁명의 배경
2.멕시코 혁명의 전개
3.멕시코 혁명의 성격과 의의

본문내용

20세기의 시작에서 발생한 멕시코 혁명은 매우 독특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우선 어떤 혁명적 이념을 가지고 일어난 혁명이 아니라 민족주의적인 농민반란이었다. 또한 특정한 당이 이끈 것도 아니며 다만 다수의 지도자에 의해 여기저기서 일어난 민중폭발이었다.
하지만 멕시코 혁명은 국민들의 사상과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혁명 과정을 통해 멕시코인들은 그동안 서구 종속적 지배문화를 반성하고 식민화하기 이전의 인디오 문화에 젖줄을 댄 새 정체성을 일궈냈다. 또한 혁명에 참여했던 메스티조와 인디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졌으며, 이들의 문화와 전통이 멕시코를 대표하는 문화로 자리 매김 되었다. 즉, 멕시코는 백인의 국가가 아니라 메스티조의 국가라는 인식이 확실히 뿌리내려졌으며 아즈텍과 마야의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된 것이다. 200년이라는 오랜 세월 서구의 식민지 생활을 겪었던 멕시코가 혁명을 통해 이러한 민족의식을 가지게 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