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에 대해서..

등록일 2000.10.2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정보량은 어느 정보 단위블럭, 즉 일반적인 컴퓨터에서의 파일 하나, 혹은 데이터베이스의 Record 하나에 내재시킨 구분할 수 있는 정보의 가짓수를 말한다. 이진수 표현이나 Storage Device상에서 똑같이 표현되고 저장되는 체계의 데이터라도 그 정보량은 서로 다를 수 있는데, 이를테면 하나의 바이트로 10진수(BCD 형식)는 두자리 숫자, 즉 0부터 99까지의 100가지의 서로 다른 기호를 나타낼 수 있지만 이진수로서 표시한다면 256개의 서로 다른 기호를 나타낼 수 있는것과 같다. 이렇게 Coding방법에 따라 같은 양의 데이터라 하더라도 내재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으며, 비트단위로 표현함에 있어 n비트의 단위정보로는 개의 서로 다른 정보를 대표할 수 있다.
코딩 방법상에 있어 데이터 블럭 내의 전체의 정보에 있어 하나의 symbol이 지니는 정보의 양을 평가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전체 정보 블럭이 가진 총 정보에 대하여 특정한 부호가 전체 데이터 가운데 얼마만큼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데이터 단위 내에서 특정 부호의 출현 빈도가 클수록 그 부호의 정보량이 작아지게 되며, 만일 데이터가 모두 동일한 기호로 이루어져 있다면 이 값은 zero가 된다. 이는 이것이 정보로서의 의미가 없다는 의미와, 이상적인 데이터 압축 수단을 사용하여 이 데이터를 2압축하면 크기가 zero인 결과치를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것을 내재 정보량(Information Entropy)이라 하며, 이진 체계에서 어떤 기호 하나가 가지는 내재 정보량 은 다음과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