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냉전 이후 신세계 질서에서의 패권 국가들

등록일 2000.10.26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문제제기
2.연구방법
3.이론적 분석틀 제시
4.선행 연구 요약
1)신세계질서의 번동원인
2)신세계질서에 대한 이론적 관점 분석
3)경쟁적 강대국의 패권정책
5.결론을 대신하며

본문내용

본 연구에서는 탈냉전 이후 그에 따른 새로운 세계질서의 모색에 따른 기존의 또는 새로이 부상하는 경쟁적 강국들의 패권 전략과 정책을 살펴 보고자 한다.
2차 세계 대전 후 형성된 이전의 세계질서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자본주의 세계와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 세계의 대립으로 이루어진 냉전체제로서, 이 후 사회주의권의 민주화와 독일의 통일, 뒤이어 소련 연방의 붕괴로 말미암아 이제까지의 세계질서와는 판이한 새로운 세계질서가 형성되어 가고 있는 중이다. 오늘날의 국제관계는 지난 40여 년간 지배해 왔던 냉전적 양극체제가 와해되고 새로운 세계질서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실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전환기적 상황은 위험과 기회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변화에 대처하는 우리 나름의 대응능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대응능력은 새로운 세계질서의 실체에 대한 정확한 이해로부터 함양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착수된 것으로서, 신세계질서의 형성과 함께 부각되고 있는 경쟁적 강국들의 패권전략을 살펴 봄으로서 새로운 세계질서의 형성과 관련한 최근의 국제이슈를 거시적으로 나마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