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체제의 교육정책

등록일 2000.10.25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서 론
II. 이론적 논의
III. 박정희 체제 이전의 교육 정책
IV. 박정희 체제의 교육 정책
1. 반공과 국민경제성장에 기여하는 교육
2. 국민교육헌장 선포
3. 한글전용정책
4. 국적 있는 교육: 국사교육과 충효교육
V. 결 론


본문내용

이 글은 현재 한국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이러한 민족주의 담론이 부분적으로는 역사적 경험에서 기인한 것이지만, 상당 부분 분단국가 수립 이후 국가의 목적의식적인 교육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특히 박정희 체제에 의한 본격적인 민족주의적 교육정책은 이러한 한국 민족주의 담론의 형성에 큰 기여를 했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이전 체제들과 달리 박정희 체제는 공식적으로 교육정책에서 민족주의 담론을 강조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지배 담론을 민족주의 담론과 결합시켜 의식적으로 유포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은 박정희 체제의 교육정책이 이전과 대비하여 어떤 측면에서 민족주의적이며, 그들이 어떤 민족주의 담론을 어떻게 전파하였는가를 살펴보려고 한다.
민족주의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교육학 분야에서 진행되었는데, 그들은 주로 교과서나 교육정책에 나타난 이데올로기를 분석(김영주. 1995; 허현명, 1995; 한만길 1997)하거나, 정치체제의 변동에 따른 교과서의 변화(윤철경, 1989; 최진희, 1993)에 주목하고, 또는 개별 과목(사회과)에서 민족주의 의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가(최용규, 1992) 등 세부적인 측면에 집중하였다. 이 글은 국민들의 민족주의 담론을 형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국가의 민족주의 담론이 어떤 방식으로 국민들에게 전파되는가를 추적한다는 측면에서 기존 연구들의 문제의식을 종합했다.
그러면 이 글은 먼저, II장에서 민족주의와 교육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기존의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고, III장에서는 박정희 체제 이전 교육을 통한 사회화 과정을 이승만 체제의 교육정책과 민족주의의 관계를 통해 살펴본다. 왜냐하면, 이승만 체제의 사례는 박정희 체제의 변화를 선명히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IV장에서는 박정희 체제의 지배 민족주의 담론이 어떤 교육정책을 통해 투영되었는지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V장에서는 이 연구가 민족주의 연구에서 갖는 의미를 살펴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