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춘수 작가론

등록일 2000.10.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 김춘수 시론의 출발점
1. 시인론
1)김춘수 시의 유형
2)작품세계
3)김춘수의 무의미시의 기에 대한 시론
2. 작품론
1)시 <꽃> 전문
2)시상의 전개
3)시어의 의미와 시의 구조
4)만남의 관계 형상화
5)존재론적 사물 인식
6)꽃에 나타난 작가의 존재론
7)시의 소재로서의 꽃에 대한 태도

본문내용

1. 김춘수 시의 유형
① 생명의 상승과 하강의 패턴을 기본구조로 하는 작품들-'꽃밭에 든 거북', '능금', '갈대'
성숙과 낙하의 패턴은 생명의 깨달음과 확충, 그리고 쇠퇴와 종말을 보여준다. 그러나 시인은 이러한 패턴의 현상 자체의 제시보다 이러한 패턴이 내포하는 의미의 중요성을 긍정적으로 응시하고 있다. 시인은 생명의 상승과 하강, 성숙과 낙하, 전진과 정지, 신장과 좌절-이러한 원형 이미지를 초월적 의미, 또는 '영원'으로 인식하려고 하는 것이다.
② 존재론적 인식, 존재와 존재의 긴장 관계를 보여주는 작품들-'부재', '꽃', '꽃을 위한 서시'
시인에게 존재는 '나와 너의 관계'에서 형성되는 관계개념이다. 즉 시인의 존재론적 인식은 '나와 너의 관계'에서 출발한다. 나와 너의 관계는 주체성을 지닌 단독자와 단독자의 관계, 각자의 존재 조건을 주체화한 존재로서의 관계를 의미한다. 각자의 죽음이 있는 존재, 단절성과 동일성이라는 모순적 존재, 초월성과 그 한계성을 아울러 지닌 존재, 존재 조건을 주체화한 존재-곧, 나와 너의 관계는 바로 이러한 존재관계를 의미하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시론 내포적 시어 찾기, 부분 이미지 바꾸기 2 페이지
    1. 내포적 시어 찾기 꽃을 위한 서시 - 김춘수 나는 시방 위험한 짐승이다. 나의 손이 닿으면 너는 미지의 까마득한 어둠이 된다. 존재의 흔들리는 가지 끝에서 너는 이름도 없이 피었다 진다. 눈시울에 젖어드는..
  • [현대시론]패러디를 통한 시대상의 표현 6 페이지
    들어가는 말 문학은 만들어 진 그 당시의 시간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수용되는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재해석되고 비평되며 그것은 단순한 수용차원을 넘어 또 다른 생산이라는 역동적인 상황으로 전개되기도 한다. 패러디는..
  • [현대시론] 김춘수 나의 하나님 연구 발표지 5 페이지
    이 시의 구조는 전통적 시와는 다른 현대시적 감각이 나타나있다. 앞서 말한 것들을 요약하여 말하여 볼 때 전반부-후반부의 '놋쇠 항아리'이것은 무거운 하강의 극(極)에 다다른 이미지로서 '연두 빛 바람'시각과 후각을 이용한 ..
  • [현대시론]1950년대 김수영과 김춘수 16 페이지
    1. 1950년대 -1950년대 한국 사회- 50년대 한국 현대사는 한국전쟁, 민중의 빈곤, 이승만 정권의 반공이데올로기의 확신과 독재정치, 남한과 북한의 극한 대립 등 부정적인 ‘어둠의 시대’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 광복기의 문화흐름 - 1945~1950 (시를 중심으로 영화, 음악 추가 분석) 6 페이지
    1. 광복기의 시 1)광복기 시의 특징 광복기의 시는 1945년에서 1950년도의 시라고 할 수 있다. 광복기의 시경향의 특징은 첫째, 정치주의 시들이 창작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정치주의 시들은 주로 `미 제국주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