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에서의 문제해결

등록일 2000.10.22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표상의 역할

기능적 고착,
조직 및 통찰
고착성의 감소
조직, 통찰
삼단논법적 추리
삼단논법적 추리상의 오류
분석적 표상과 선택적 약호화
비분석적 표상
선형적 서열화과정상의 통합
2.문제해결전략
수단 목표분석
탐색전략
생성-검증전략
탐색공간을 제한시키는 전략
확증전략
확률적 추론의 전략
3. 컴퓨터 시뮬레이션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수학 교육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일상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즉 문제 해결 능력의 배양이다. 제6차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을 보면 실용성을 강조하면서 수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 신장에 재삼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NCTM은 문제 해결력이나 사고력을 강조하는 1980년대 움직임의 연장선상에서 1990년대의 새로운 수학교육의 일반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적 소양을 갖춤으로써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둘째. 학생들 주위의 새로운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추측하고 증거를 수집하고 논증하고 의사 소통 등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자신감을 갖게 함으로써 수학의 위력을 느끼게 한다.
위의 목표 역시 문제 해결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문제해결이란 학생들이 그들 주변의 세계에서 수학의 유용성과 힘을 경험하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있다. 수학 교육을 통해 아동들에게 수학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 것이 바로 수학 교육이 추구하는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에 맞추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수 활동은 아동들의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만약 아동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 능력을 학교 교육으로부터 얻지 못하고 교과서적인 문제들이나 해결하는 극히 제한된 정형적인 문제만 학습한다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는 수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수학을 가르치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단순한 전달이 아닌 아동의 경험을 충분히 포함한 문제를 제시할 때학생들은 자기의 능력에 따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의 수학교육은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해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해 오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아동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실생활에 연결시키지 못하는 결함이 나타나고 있다. 즉

아동들은 수학을 생활과 동떨어지진 것으로 생각하기 쉽고
제한된 교과서적인 문제들에만 익숙해져 버린 나머지 실제 생활 가운데서는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다
NCTM에서는 수학적 개념이 매일의 일상 생활적인 경험과 학교 안팎에서 연결될 때 학생들은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다양한 개념이나 절차의 표상을 서로 관련지을 수 있어야 하며 다른 교육과정 영역에서 수학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수학에서 다른 내용들 사이의 관계를 인식하고 매일의 일상 생활에서의 수학의 사용함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진정한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생활경험을 바탕으로 그와 관련된 문제들을 제시해 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수학적인 개념들과 사고력등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럴 때 아동들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욕과 태도가 향상될 것이며 생활에서의 적용이 잘 이루어지리라 생각된다.


태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