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일 2000.10.2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머릿글
2.본문


본문내용

숲은 인류가 발전시킨 자연지배문화의 주된 동력으로 이처럼 문명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오늘날의 숲은 문명발달기에 고대인류에게 끼쳤던 물질적 유용성이나 정신적 상징성과는 오히려 다른 가치체계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그것은 내일의 문명이 자연을 착취하고 파괴하여 인간만이 살아남는 문호가 아니라 자연과인간이 공존하는 문화라야 영속가능한 사회로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자연조화문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것은 특히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서 더욱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그에 따라 숲에 대한 인식도 새롭게 바뀌고 있다. 자연자원으로서의 산림이 지닌 가치보다 환경지지체로서의 가치에 더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숲은 경제적 기능이외에 공기와 물의 공급을 위한 환경재,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는 안락한 공간, 지구 전 생물의 다양성을 지켜주는 최후의 보루이며 자연과 인간의 화합을 위한 공간으로서 그 가치를 새롭게 인정받고 있다.
지금까지 숲의 과거, 현재, 미래에 관해서 그 외형적 면과 역할적인 측면을 살펴보았지만 제일 눈에 띄는 것은 숲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우리와 떨어져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인간은 숲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하고 적절한 이용이 이루어져야 지구가 영원히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