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포스12신에 대한 보고서

등록일 2000.10.21 | 최종수정일 2017.02.20 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제우스(Zeus. 로마명 Lupiter)
2.헤라(Hera. 로마명 Juno)
3 포세이돈(Poseidon. 로마명 Neptone)
4.데메테르(Demeter. 로마명 Ceres)
6.아르테미스(Artemis. 로마명 Diana)
7.디오뉘소스(Dionysus. 로마명 Bacchus)
8.아테나(Athena. 로마명 Minerva)
9.헤파이스토스(Hephaestus. 로마명 Vulcanus)
10.아프로디테(Aphrodite. 로마명 Venus)
11.헤르메스(Hermes. 로마명 Mercurius)
12.아레스(Ares.로마명 Mars)
13.하데스(Hades. 로마명 Pluto)
14.오케아노스(Okeanos.)
15.레토(Leto. 로마명 Latona)
16.티탄신족(Titanes 또는 Titenes 단수는 Titan 또는 Titen)
17. 페르세포네(Persephone 또는 persephoneia 로마명 Proserpina)


본문내용

아마도 우리는 고대 서양 역사를 공부하는데 있어 그리스 로마 신화를 빼놓고는 역사를 바로 이해하기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왜 그리스 로마 신화가 중요한가라는 의문이 생길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나라의 창조와 관련된 신화를 살펴본다면 그 나라의 국가관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치창조에 관한 그리스 신화의 상상력은 매우 특별하다. 기본적으로 그리스 신화의 창조의 개념에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는 것이 철저히 배제되어있다. 또한 무언가를 창조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혼돈에 개입하여 질서를 만들어내는 우주의 장인(조물주)의 존재를 철저히 부인한다. 이러한 점들은 중세 크리스트교에서 말하는 천지창조의 개념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은 신적인 힘도 가지고 있지만 실제생활에 있어서는 매우 인간적인 면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그리스의 신들은 있는 것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뿐이지 없는 것을 새로이 만들어 내는 존재가 아니라는 점에서도 크리스트교의 만물주 개념과는 상당히 다른 것이다.
그리스 창조 신화의 기본적인 조직의 논리는 억압, 반역, 거세의 반복의 원칙을 따른다. 즉 자식의 세대가 부모의 세대와 충돌하고 반역을 일으켜 선행세대를 거세하고 새로운 세대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이는 절대자에게 절대 복종해야 하는 크리스트교의 교리와도 상당히 어긋나는 점이다. 이러한 차이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 우리는 좀 더 자세히 그리스 신화에 대해서 특히 인간을 닮은 신들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리스인들은 그들의 신을 만들어 냄에 있어 그들에게 인간보다 탁월한 힘을 부여하기는 하였지만, 기본적으로는 인간의 모습과 동일하게 생각하였다. 신이 동떨어져 있는 존재가 아니라 인간과 함께 어울리는 친근한 존재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신들에 얽힌 이야기들을 보면 일부 말도 안될 것 같은 점들이 보이기도 하지만 인간처럼 시기하고, 사랑하고, 자식을 낳고, 불륜을 저지르는 등 사람과 생활하는 모습이 그다지 다르지는 않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은 후에 로마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어 로마 신화의 신들은 그리스 신들과 유사한 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호전적인 로마인들에게 있어서 중시되었던 신들이 평화적인 그리스들이 중시하던 신과는 다르다는 점이다. 본문에서는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올림포스의 12신을 중심으로 하여 각 신들의 역할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그리스로마신화 34페이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은 후에 로마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어 로마 신화의 신들은 그리스 신들과 유사한 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단지 차이가 있다면, 호전적인 로마인들에게 있어서 중시되었던 신들이 평화적인 그리스들이 중시하던 신과는 다르다는 점이다.
  • 한국 지명의 로마자 표기 (「우편번호부」의 지역명을 중심으로) 56페이지
    한국지명학회 지명학 박형익
  • 로마의 건축 61페이지
    인문학적 상황 - 에트루리아 인들의 기원은 불분명 , 그리스인들과 밀접한 접촉이 있었음. 뿌리깊은 불신 및 적대 감정에도 불구하고, 이웃 그리스의 영향을 열심히 받아 들림. 소아시아에서 이동해 온 것으로 추정되는 이들은 BC800년경 티베르강 북쪽의 이탈리아 ..
  • 루터의 로마서강의 20페이지
    1512년 10월 19일 루터는 비텐베르크대학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루터는 이로 인하여 요한 폰 슈타우피츠(Johann von Staupitz)가 맡고 있던 성경신학대학의 학과장 자리를 맡았다. 그는 1505년 석사 학위를 받은 이후, 그리고 특히 신학생이..
  • [로마] 로마 13페이지
    ① 로마의 공화정*귀족적 공화정기원전 8세기에 일부 라틴인들이 티베르강 유역에 조그만 촌락공동체를 세웠는데, 그것이 대로마제국의 시초였다. 기원전 509년에 공화정을 수립했다. 세습에 의한 왕이 없어지고 민회에서 인민의 동의를 얻어 선출된 2인의 집정관이 1년간 국가를..
  • [아로마테라피]아로마테라피에 관한 모든것(천연물) 48페이지
    ● 아로마테라피란 아로마(aroma)는 어의적으로 허브나 약초 등의 식물에서 발산되는 방향성 향기를 뜻하며 테라피(therapy)란 치료 또는 치료를 위한 방법인 요법(療法)을 뜻한다. 이들 두 단어가 합성된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는 치료를 목적으로 ..
  • 올림푸스 12신에 대한 정리 10페이지
    <올림푸스의 12신> 그리스에서 가장 높은 산. 높이 2,917 m. 북부 그리스의 테살리아 지방과 마케도니아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1년 중 9개월 동안 산정이 눈에 덮여 있다. 이 산과 이어지는 일련의 산들이 북동쪽으로부터의 침입을 막았다. 동쪽으로 살로니카만..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