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의 경제위기의 원인과 영향

등록일 2000.10.2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서론
경제위기의 원인
본론
국내적요인
국외적요인
파급현상
발전방향
결론

본문내용

아시아 경제 위기의 원인에 대해서 경제학자들의 견해가 다소 차이가 있지만 크게 2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첫째, 각국의 취약한 경제기반과 금융시스템에 있다고 보는 '기초체력론'(fundamentalist)이고, 둘째는 심리적인 요인 탓이라는 '심리적 공황론'(panic)이다. 위기의 원인이 심리적 공황에 있다고 보는 견해는 아시아 각국은 일단 자신감을 회복한 후 빠른 경제회복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 반면 금융시스템이 원인으로 보는 시각은 불황이 장기간 지속되고 고통스러운 구조조정과정이 따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기초체력론의 관점은 아시아 각국이 겪고 있는 경제 위기가 낙후된 경제체력에서 기인했다는 주장이다. 심리적 공황론의 관점은 아시아 경제 위기는 일시적이고 심리적인 요인 탓이란 견해다.
인도네시아의 경제 위기는 위에서 열거한 기초체력론 및 심리적 공황론의 견해 속에서도 인도네시아가 지닌 특수한 정치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인도네시아가 지금과 같은 위기에 빠진 데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결과론적으로 말하면 인도네시아의 경제 위기는 정치적으로는 수하르토 대통령의 30년 이상의 장기집권의 막을 내리게 하였고, 경제적으로는 IMF의 경제개혁 요구와 맞물려 인플레이션가 실업 대란을 야기하여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인상이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경제 위기의 원인과 파급 효과는 다음과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