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비-스트로스의 슬픈 열대

등록일 2000.10.19 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야생의 사고를 이해하기 위한 필독서 레비-스트로스의 기행문 슬픈 열대

목차

들어가며.....
레비-스트로스와 구조주의
레비-스트로스의 생애
구조주의의 이론적 배경과 성과
구조의 개념
[슬픈 열대]의 내용
민족학에의 입문
원주민 사회의 비애감
구조주의와 반역사적 성격
레비-스트로스 사사의 쟁점과 전망
성서에서 찾아낸 유토피아와 레비-스트로스의 유토피아
제 1 부 여행의 마감
제 2부 여로에서
제 3부 신세계
제 4부 대지와 인간
제 5부 카두베오족
제 6부 보로로족
제 7부 남비콰라족
제 8부 투피 카와이브족
제 9부 귀로

본문내용

[슬픈 열대]는 레비-스트로스가 브라질에 체류하였던 1937년에서 38년까지의 기간 중 브라질 내륙 지방에 살고 있던 네 원주민 부족인 카두베오족, 보로로족, 남비콰라족, 투피 카와이브족에 관한 민족지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단순한 민족지가 아니라 그의 청년기의 체험, 사상적 편력, 그가 왜 민족학자가 되었는가에 대한 내용들이 기행적, 지적 자서전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슬픈 열대의 주제는 여러 각도에서 복합적으로 전개되어, 문명의 고발과 함께 신세계의 붕괴, 이국적인 것에 대한 환멸, 그 자체를 정당화 시키지 못하는 경험의 무능력, 그리고 ‘아마도 결코 존재하지 않을 상태’에 대한 탐구 등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레비-스트로스는 이 모든 문제들에 대해서 비관주의적 어조로 지적 초탈과 정신의 평정을 강조할 뿐이다. 그에게 악의 기원이란 육체나 욕망이 아니라 바로 우리들 문명의 역사로서, 신비스러운 조화의 구조를 지녔던 원시적 과거가 이제 우리의 눈앞에서 파괴도어 소멸하고 있는 것이다. 열대 원주민 사회는 슬픈 것이다. 흔히들 문명의 역사를 발전으로 보는가 아니면 퇴보로 보아야 하는가 등의 많은 논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기술적 문명의 발달과 문화 속에서 자란 우리가 그들을 관찰하고 예전의 본모습(다른 문화와 접촉하기 이전의 모습-특히 서구문명과의 접촉)을 재구하려는 노력은 어떻게 보면 정말 편파적인 학문으로 흐를 수 있다. 열대의 원주민의 눈에는 그들을 관찰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어떻게 비출까, 하는 것은 이런 연구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슬픈열대 2페이지
    인류학자 레비스트로스는‘다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서구의 폭력적인 동일성을 고발하기 위해서《슬픈 열대》라는 기념비적인 저술을 남겼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브라질 밀림에 들어가서 원주민들의 삶과 문화를 관찰한 인류학적인 `보고서`이자 레비스트로스 자신이 겪은 망명자로서의..
  • [문화인류학] 레비-스트로스의 슬픈열대를 읽고 8페이지
    1.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프랑스의 저명한 인류학자이며 사상가인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는 오늘날 전 세계의 사람들로부터 광범한 지적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구조주의의 창시자는 레비-스트로스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지만, 구조주의에는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독..
  • 레비-스트로스의『슬픈 열대』 4페이지
    1. 열대 속에서 고뇌하는 슬픈 철학자 레비-스트로스는 무질서해 보이는 사회ㆍ문화현상 속에서 일정한 질서를 찾아내는 구조주의 이론의 선구자임과 동시에, 문화 사이의 우월성을 인정하지 않는 문화상대주의의 선구자로 유명하다. 1927~32년 파리대학교에서 철학과 법률을 공..
  • 슬픈열대의 남비콰라브족과 투피카와이브족 6페이지
    들어가는 말3년 전 MBC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을 보았을 당시 드는 생각은 단 3가지였다. 광활한 아마존의 모습, 개발로 훼손되는 자연, 현대 원시부족들의 모습이었다. 우연히 프로그램을 접하긴 하였으나 아마존의 블록버스터 배경과 주인공으로 설정된 원시부족들 중심..
  • 슬픈열대-내용요약 14페이지
    7부. 남비콰라족24. 잃어버린 세계레비-스트로스는 보로로족을 방문한지 1년 정도가 지나가,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자신의 수집품들에 대한 전시 및 강연회를 가지게 된다. 그는 다른 학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기도 했다. 브라질 중앙부의 민족학 탐험의 준비는 파리의 레오뮈르..
  • 슬픈열대 3페이지
    <슬픈 열대>는 레비스트로스가 브라질에 체류하였던 1937년에서 38년가지의 기간 중 브라질 내륙지방에 살고 있던 네 원주민 부족인 카두베오족, 보로로족, 남비콰라족, 투피 카와이브족에 관한 민족지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단순한 민족지에서는 볼 수 없는..
  • [고전문학]슬픈열대 6페이지
    나는 어떻게 하여 민족학자가 되었는가나는 철학교수 자격시험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철학에 대한 어떤 진정한 소명감을 느꼈기 때문이 아니라 그때까지 손대어보았던 다른 공부들과의 접촉에서 생긴 혐오감 때문이었다. 고교의 철학반에 올랐을 때 나는 막연하나마 합리주의적 일원론..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레비-스트로스의 슬픈 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