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로 인한 정부의 변화

등록일 2000.10.18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세계화는 정부의 모습을 어떻게 바꿀것인가?

본문내용

94년 11월 김영삼 前대통령의 문민정부는 '세계화 선언' 을하며 OECD에 가입했다. WTO 시대를 맞아 적절한 구상이었지만, 정부 주도적 산업정책과 경제조정이 정부정책으로 이루어지는 등 우리나라의 기업, 금융기관 그리고 정부는 세계화를 위한 준비가 되어있지 못했다. 이러한 시기에 정부가 어떤 관리 능력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세계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잘 해결하여 국익을 많이 취할 수도 있고 적게 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정부의 기능과 역할은 세계화로 시장의 힘이 커지게 되어 점점 작아질 것이라는 견해가 있지만, 세계화의 상당 부분도 개방화, 규제완화 등 국가의 적극적인 정책에 의해 이루어졌듯이 앞으로도 국가의 기능은 여전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장에 불필요하게 개입을 하는 것은 안되지만 교육, 사회복지 등과 같이 시장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와 국경이라는 장벽이 사라진 이 시기에 범세계적인 경제활동이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여건을 물리적으로나 제도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의 정부의 경제운용 방식은 바꾸지 않을 수 없다.
이제까지 해왔던 것처럼 경제조정을 정부 정책이 아닌 시장에 의해 이뤄지게 해야한다.

태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