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와 칼

등록일 2000.10.1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을 이해하는 두 가지 상징인 '국화'와 '칼'

목차

제1장 연구과제-일본으로부터 제10장 덕의 딜레마 제 13장까지의 패전후의 일본을 간략하게 요약

본문내용

<국화와 칼>은 그 때까지만 해도 막연하고 불명확했던 일본인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구조적, 원리적 측면에서 명확히 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오해나 편견이 있다는 비판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내용은 아직도 설득력있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 객관적이고 구조적이며, 사회과학적인 일본연구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설명하기 위한 개념들을 외국어로 완전하게 옮긴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수 있다. 그런 뜻에서인지 위의 옮긴이들은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를 일본어 발음으로 적고 있다. 즉 '은혜'를 '온'이라 하고, '의무'를 '기무'라 하며, '의리'를 '기리'라 하고, '효'를 '고', '충'을 '주'라 표기하는 것이다.

한 나라의 문화를 딱 잘라서 무엇이라고 규정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게다가 일본문화는 동양권 문화 중에서도 독특한 면이 많다. 일반적인 유교관념인 효(孝), 충(忠), 의(義)등이 극단적으로 변해버린 예에서나, 대부분의 동양국가들과는 반대로 문(文)보다 무(武)가 더욱 중요시되었던 사실에서도 그것을 찾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일본인들의 모습만이 나타나고 있다. 이 말은 일본인이 주(忠), 고(孝), 리(義)에 극단적으로 집착하는 모습만이 그려지고 있을뿐, 그게 왜 그렇게 되었는지에 대한 고찰이나 설명이 없다는 뜻이다. 문화라는 것은 지정학적 위치나 정치·사회적인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그러한 상관 관계를 고찰해 봄이 마땅하다라고 생각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