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동역학

등록일 2000.10.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전자의 파동성
2. 불확정성의 원리
3. 파동함수(wave function)
4. Schrodinger의 파동방정식
5. 규격화 상수 의 조건

본문내용

19세기말 경이 되어서야 비로소 원자 정도의 크기에 대한 계의 거동이 고전 역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1900년에 Planck는 공동(空洞)에서 방출되는 여러 가지 진동수의 복사선에 대한 강도식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전자파는 양자화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Planck에 의한 양자화 개념은 Einstein이 1905년에 광전효과의 해석에 응용하였고, 1924년에는 de Broglie가 입자의 파동성을 예언하는데 사용하였다. Bohr는 1913년에 수소원자에 관한 이론을 발표하였다.
1926년 Erwin Schrodinger와 Werner Heisenberg는 독립적으로 물질의 파동 - 입자 2중성을 나타내는 새로운 형의 역학 기초원리를 발견하였다.Schrodinger의 방법을 파동역학(wave mechanics)이라 부르며, Heisenberg의 방법을 행렬역학(matrix mechanics)이하 부른다. 그들의 서로 다른 수학적 형식에도 불구하고, 이 두 방법은 기초적 물리개념의 수주에서 보면, 근본적으로 동일하다. 그들은 양자역학((quantum mechanics)이라 부르는 한 기본적 이론을 서로 다른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