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하마드 알리의 생애를 통해 본 이슬람교의 발달과정

등록일 2000.10.1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무함마드의 젊은시절
3. 메카에서의 발흥시기
4. 헤지라
5. 바드르 전투와 무흐드 전투
6. 메카의 점령
7. 무함마드의 죽음

본문내용

무함마드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서부에 위치한 메카에서 571년 4월 20일경에 아버지 압둘라와 어머니 아미나 사이에서 태어났다. 유복자로 태어난 그는 6살에는 어머니마저 잃고 그의 할아버지 아브드 무탈리브 손에 자랐다. 그러나 3,4년 후에는 할아버지마저 돌아가시고 백부인 아부 탈리브에게 맡겨진다. 백부를 따라 대상생활을 하며 동서남북으로 여행을 하면서 많은 것을 보고 들으면서 20년을 보내게 된다.
그의 젊은 시절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그가 이러한 대상 생활을 통해 많은 종교에 대해 접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분명해 보인다. 특히 그는 그의 고향 메카의 다신교와 조잡한 미신들에 대해서 불만족스러워했고, 하나의 참된 하나님의 존재와 초월을 열정적으로 확신했던 것처럼 보인다. 그 당시 핫산의 아랍 왕국에는 단성론적 기독교리가 널리 퍼져 있었다. 그가 동방 정교회를 대표하는 히자즈 주변의 은자들과 접촉했으리라는 것도 당연히 생각해볼 수 있다. 네우토리우스 교인들은 알 히라와 페르시아에 자리를 잡았고, 유대교 신자들은 알 메디나, 예멘 아랍 공화국 그리고 그 밖의 곳에서 강세를 보였다. 그는 이러한 유일론적 신앙에 대해 많은 부분을 경험할 수 있었고, 그 가르침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무함마드는 성실하고 능력 있는 대상인으로서 인정받으면서, 25살이 되던 해에는 약 15세 연상의 거부 미망인 카디자와 결혼하게 된다. 그리고 약 40세 되던 해에 처음으로 신의 계시를 듣게 된다. 메카 근교의 히라산 동굴에서 최초로 하늘의 계시를 받은 후 맨 처음 그의 아내 하디자가 입신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