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합성(Photosynthesis)

등록일 2000.10.08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생물이 생명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요구된다. 녹색식물이나 광합성 세균 등은 광합성을 통하여 태양의 빛에너지를 탄수화물의 화학에너지로 바꿔 생명활동에 이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을 광영양생물 또는 독립영양생물이라 한다.
녹색색소의 본체인 엽록소 a,b뿐만 아니라, 황색의 보조색소(카로티노이드, carotenoid)도 광합성에 도움을 준다. 카로티노이드는 모든 식물체에 존재하며, 이소프렌이라는 5탄소가 그 소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일정한 강도의 단색광을 식물에 조사(照射)하면 광합성의 활성이 나타난다. 이 활성은 파장에 따라 변하는데,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을 작용스펙트럼이라 한다. 그런데 녹조류의 광합성에 대한 작용스펙트럼은 이 녹조류의 흡수스펙트럼과 일치하였다. 흡수스펙스트럼의 흡광색소는 엽록체의 틸라코이드에 들어있는 엽록소 a,b와 카로티노이드이다. 그리고 홍조류의 흡광색소는 엽록체에 들어 있는 엽록소 a,b와 피코빌리소옴이라는 세포 소기관에 들어 있는 피코빌린류이다.
광합성 속도는 빛의 강도를 점차 강하게 하면 그에 비례하여 높아지지만, 어느 강도에 도달하면 빛의 강도와는 관계가 없게 된다. 온도 또는 이산화탄소의 농도를 높이면 광합성속도가 높아진다. 이러한 사실로 광합성은 광화학반응과 직접 관계있는 명반응과, 빛과는 직접 관계가 없고 온도에 의존하는 암반응으로 이루어지며, CO2는 후자인 암반응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