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교육심리 '실패없는학교'

등록일 2000.10.08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본문내용

내가 인터뷰한 비행청소년들의 문제에 관한 사려깊고도 솔직한 논의를 하는 동안 우리는 내 자신과 청중 모두에게 괴로웠던 그들의 태도는 바로 포기의 태도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들은 자신이 인생의 실패자이며 이러한 실패를 만회할 수 없는 것으로 굳게 믿었다. 그들은 이미 학교에서의 실패를 인정하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줄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으려 했다. 즉, 그들은 학교의 실패로 인해 자신을 포기했고, 또한 중요한 인간관계의 실패로 인해 자신을 포기했으며 더 나은 미래를 나아가게 할 수 있는 그 어떤 일도 관심이 없게 되었다. 그들의 기분은 묘사하자면.. 얼빠짐이나 무관심이 적절할 것이다.
확신감(確信感)의 결핍의 원인은 가난, 결손가정, 잘못 형성된 부모 관계, 무엇보다도 학교에서의 실패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긴다는 것이다. 만약 학교에서의 실패가 없다면, 다른 장애요인은 쉽사리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할 수 있다고 믿으며, 또한 가장 훌륭한 해결책인 성공적인 교육은 사회적 올가미가 그 어떤 것이든 간에 실패의 문제를 극복하는데 큰 공헌을 하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아동들의 거주지역과 계층에 상관없이 성공할 수 있는 학교를 발전시켜야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