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재 내용정리

등록일 2000.10.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을 번역해 놓은 것이다. 이 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로써 동사로 쓰일 때에는 ‘달린다’는 뜻이고, 명사로 쓰일 때는 ‘달리는 코오스’ 즉 주로를 의미한다. 이 말이 교육에 전용되어 아동, 학생이 일정한 목표를 향해서 달리는 過程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커리큘럼이 단지 달리는 과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어떤 ‘내용’이 뒤따라야 한다. 즉 학생이 학습하고 경험해야 하는 내용이 필요하다. 이는 일정한 순서로 배열된 학습의 코오스와 더불어 학습 내용이나 경험 내용, 나아가 학습 경험이나 생활 경험을 의미한다.
교육에서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을 때는 교육과정을 內容(content)으로 규정하였다. 이 때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수, 학습 내용으로 정의된다. 둘째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교사의 지도 아래 학생들이 갖게 되는 모든 經驗(experience)으로 구성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개념규정이 나타났다. 이는 진보주의 교육사조에 의거하고 있다. 셋째로 교육과정을 計劃(plan)이라는 입장에서 해석하게 되었다. 바람직한 교수, 학습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겪게 되는 모든 경험을 사전에 보다 철저하게 계획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이 부분에서 교수님 노트필기 보세요) 넷째로 교수과정을 교수, 학습활동의 結果(outcome)로 강조하기 시작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