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교육의 정의

등록일 2000.10.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본문내용

‘열린 교육’이란 말 그대로 정해진 한계가 없이 열려 있는 것이기에 이를 구체화하여 정의하는 일이 그리 쉽지가 않다. 그런 뜻에서 ‘열림(open)'의 의미를 ’닫힘(closed)'과 견주어 보는 것도 그 개념적 정의에 조금은 쉽게 다가설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한다.‘닫혀있다’라는 뜻은 고정되고 정형화된 양식(pattern)을 지녔다는 뜻이다.
열린 교육은 지금껏 ‘닫혀있음’으로 인해 여러 병폐를 야기한 학교교육의 규정된 양식을 깨뜨림으로써 새로운 교육적 성과를 기대해 보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니퀴스트(Nyquist)는 열린 교육을 교수 접근방법의 하나로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통적인 국민학교 교실의 교구배치나 형식화된 교사-학생의 역할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비형식적인, 아동 중심으로 개별화된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적 시도라고 정의했고, 모리슨(Morrision)은 개별화를 인정하고 독립심과 자유를 장려할 뿐 아니라 아동에 대한 존중심을 보이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전형적인 국민학교 교실을 재구조화하려는 교육방식이라고 말했다. 열어야 하는 까닭은, 학습자는 인간이며, 인간은 존중받아야 할 권리가 있고, 자유로운 학습과정을 통하여 의미를 발견하게 되며 독립적이고 건강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다는 신념 때문이다. 그 실현을 위하여 ‘무엇을’ 배우는가 보다는 배우는 ‘과정’에서 어떤 질적인 경험을 하는가에 주목해야 한다. 그러므로 열린 교육의 정의는 한마디로 학생에게 학습권을 부여하여 자아실현인이 되게 하는 개방적 학습과정이다. 그러기 위해 교육의 제여건 즉, 시설, 조직, 학습자료와 학습활동이 융통성 있게 개방되어야 한다.
열린 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