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0.10.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본문내용

건강이란 단순히 무병 상태가 아니라 신테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응 할 수 있고 생존이나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음을 쯧한다. 사람이 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생명을 유지하고 활동을 하는 데 기초가 되는 신체적 능력이 곧 체력이다. 비록 병이 없다고 하더라도 체력이 약하면 활동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고 조그만 외부적 자극에도 쉽게 병이 걸리게 된다. 체력에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운동 경기에서의 경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는데 심폐 지구력과 근지구력, 근력, 유연성 등이 전자에 속하고 순발력, 민첩성 등이 후자에 속한다.
운동으로 건강 관련 체력을 강화시키면 질병과 손상을 예방할 수 있고 수명도 연장된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미국 쿠퍼클리닉에서 남자 10,244명, 여자 3,120 명을 대상으로 평균 8년 이상 조사한 종단적 연구에 의하면 심폐 지구력의 감소는 남녀 모두에게 사망의 중요한 위험 요인이다. 또ㅓ 17,000명의 하바드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주당 운동량(에너지 소비량)이 500-3,500kcal 범위에서 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 경우 건강 증진과 수명 연장의 효과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