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무주의.초현실주의.포스트 모더니즘

등록일 2000.10.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본문내용

허무주의는 1910-1920년 일어난 운동으로 상상.이상에 무의식의 세계를 더한 것으로 현실의 도피에서 운동의 목표를 삼는다.
초현실주의란 현실ㅇ르 초월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현실을 보다 깊이 자각할 수 있고, 세계를 더 뚜렷이, 그리고 정열을 가지고 바라보는 일종의 태도이다. 초현실주의는 흐름을 계속 밀고 나가면서 예술의 분야뿐만 아니라 생활에까지 퍼져 나갔다. 초현실주의는 의식의 새로운형태를 환기하였으며 또 아득한 옛날부터 그 배후를 보는 것이 불가능하게 여겨진 몇 개의 벽을 무너뜨렸다. 또 이점은 차차 사람들이 인정하게 된점이지만 초현실주의는 감수성을 바꾸어 버렸다. 또 초현실주의는 자아의 통일, 즉 점점 심각해지는 괴리에의 과정을 겪는 것처럼 보이는 저 자아의 통일에 결정적인 일보를 디딘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예술의 국면에 있어서만 순수하고 소박한 표현을 중시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부 사람들이 말해 버리는 것은 지나치레 단순하다. 따라서 그것은 그릇된 견해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거기에 선해하는 각종 예술 운동의 후계자이며 그것을 이어가는 것으로서 또 거기에 선행하는 예술이 없었다며 초현실주의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초현실주의 연극은 내적 욕구에 의해서 작품이 만들어지며 불가능한 것을 묘사했다기 보다 가능한 것에 소망과 꿈을 덧붙여 환기 시킨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인간의 정신속에 보물이 숨겨져 있다고 보고 정신의 전면적인 해방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