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의약개발과 벤처산업 (세미나를 듣고....)

등록일 2000.10.08 한글 (hwp) | 2페이지 | 무료

본문내용

우선 난 유전공학의 문외한 인간이었다. 하지만 이번 학기의 현대유전공학의 이해라는 수업을 듣고 난 후 난 조금은 유전공학이 무언지 이해할 수가 있었다. 하지만 세미나를 듣고 난 지금 무엇을 써야할지 막막하기 만하다. 그래서 비전공 학생이지만 좀더 이해가 가는 신의약과 벤처산업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쓰기로 했다. 하지만 내가 이해한 것이 바르게 이해하였는가는 나도 잘 모르겠다.
우선 의약품은 개발은 Lead -> Candidate -> New Drug 등으로 개발된다
Lead의 개발방법은 보면 Me Too Drug 방법과 Innovative Drug 방법 두 가지가 있다.
첫째, Me Too Drug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하자면 이 방법은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의약품의 질과 약의 효력을 증진시키면서 인체에 대하여 더욱더 무해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방법의 장점을 말하자면 이 방법은 기존에 있던 의약품을 개선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기존의 프로그램을 향상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개발된 방법을 좀더 개선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익히기도 쉽다. 그리고 개발 속도도 빠르고 가격이 적게든다는 것이다. 이 Me Too Drug 방법은 의약품개발을 늦게 시작했던 우리 나라에서 지금까지 애용하고 있다. 하지만 단점을 말하자면 이 방법은 기존에 개발된 의약품을 한 단계 개선하여서 의약품을 만들고 난 후에 다시 이것을 발전시키기가 어렵다. 즉 기존의 개발된 의약품의 모방이 불과 하다고 본다. 그리고 가격이 개발비에 비하여 싸기고 이미 선진국에서는 개발에 한계에 도달했다고 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