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신체발달

등록일 2000.10.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일반론
1)신체변화
2)남녀차
2.2차성징
1)남자
2)여자

본문내용

* 사춘기의 신체발달
(1) 일반론
초등학교에서 올라온 중학교 신입생들은 대단히 빠르게 자란나는 시기에 있다. 그들은 신체적으로 갑자기 자라날 뿐 아니라, 지금껏 없었던 새로운 신체의 변화도 겪게 되어 많은 심리적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그들의 신체적 발달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심한 개이차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동성간의 개인차 보다는 남녀의 차가 더욱 크다는 것도 볼 수 있다.
① 신체변화
어린이들의 신체발달을 보면 초등학교 5,6학년인 10,11살 정도부터 갑자기 무럭무럭 자라나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처럼 급격히 자라나는 현상은 15,16세 경까지 계속된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를 청년전기라고 부르는데 신장과 체중이 함께 커지고 무거워지지만, 특히 신장이 많이 자라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늘씬한 모습을 나타내게 된다. 유아기를 내놓고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가장 빠른 속도로 자라나는 시기인 것이다. 다음에 있는 도표에서는 그들의 이같은 빠른 성장을 보여 주고 있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잘도 자라나는 그들이지만 신체의 각부분이 비슷한 비율로 자라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즉 팔, 다리, 그리고 동체의 성장하는 정도는 제각기 다른 수가 많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