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

등록일 2000.10.05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리얼리즘

본문내용

리얼리즘의 문제는 영화의 시초에서부터, 그러니까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시오타 역의 기차의 도착>을 보는 관객들이 기차가 접근해오자 자신들의 생명이 위험에 처해 있다는 두려움 속에서 겁에 질려 일어났던 때부터 영화사에 각인되었다. 그때 이래로 극소수의 관객들만이 이미지를 현실 자체로 오해했다고는 하지만 현실을 모방한느 영화의 각별한 힘은 리얼리즘을 영화 미학의 중심적인 특징으로 만들어왔다. [영화라는] 새로운 매체를 선호하거나 적대하는 편견들은 곧잘 모방적 재현의 그 독특한 능력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어떤 이들은 카메라 앞에 있는 것을 영화가 기계적으로 복제하는 것은 창의성이나 자기표현의 여지를 거의 허용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현실의 폭로가 영화의 특권인 동시에 소임이라는 것을 동일한 열정을 가지고 주장했다.
영화에 관한 사유의 모든 다른 측면들과 마찬가지로 리얼리즘을 둘러싼 논쟁 역시 1968년 이후 정치적 전환을 맞이했다. 더욱이 리얼리즘의 문제들은 리얼리즘적 텍스트-그것이 수많은 리얼리즘 양식 중 어떤 것에 속하든 간에-가 변별적 인, 심지어는 유일무이한 인식론적 지위를 갖는다는 압도적인 이유로 인해 이처럼 정치화된 미학에서 중심성을 획득하게 되어 있었다. 리얼리즘 텍스트는 사물들을 그대로 재현하며 따라서 진리를 말하고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브레히트가 리얼리즘을 주요한 정치적, 철학적, 실천적 쟁점이라고 부르면서 인식했던 것처럼, 리얼리즘의 중요성은 리얼리즘 텍스트가 갖는 인식론적 지위의 직접적인 귀결이다. 모든 정치적 입장과 강령은 사회현실이라는 개념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물론 정부와 다른 정치적 기관들이 현실에 대한 그들의 해석을 추진하는데에, 그리고 특정한 제안들을 진실한 것으로, 다른 것들은 허위적인 것으로 제시하는 데에 그토록 관심이 컸던 이유다. 그러므로 어떠한 리얼리즘적 작품이든 정치적 파생효과를 갖는다. 사물들이 존재하는 방식에 관해서 영화는 일련의 주장을, 혹은 다양한 주장들을 내놓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