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시대구분론의 문제

등록일 2000.10.0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한국사 시대구분론의 문제
1. 시대구분의 의의와 그 기준
(1) 시대구분의 의의
(2) 시대구분의 기준
2. 한국사의 시대구분의 문제
(1) 전근대사의 시대구분
(2) 시대구분론의 전개 과정
⑶ 근현대사의 시대구분

본문내용

시대구분은 인간역사의 과정을 체계적·법칙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역사가 임의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사회의 공통적인 확인하고자 하는 데 시도구분의 목적이 있다.
시대구분은 장구한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커다란 변혁기를 설정해 그 전후의 역사를 발전적으로 파악하고 한 시대의 성향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분위기 파악하고 새로운 시대의 변화로 파악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총체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국사 시대구분을 통해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세계사 시대구분에 있어서 수정·보완을 가할 수 있다는 것들이 좋은 것이 있다. 그러나 반대로 한 시대의 전후가 크게 변화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그 변화가 사회적·사상적으로 그렇게 근본적·총체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에 대한 의문과 모든 시기가 과도기나 전환기가 될 수 있는 것인데 하나의 특정한 과도기를 설정한다는 것을 억지스러운 면이 있으며 역사의 연속성을 파괴하는 것이라는 것으로 시대를 구분하는 것을 반대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변화가 과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어제와 오늘만 보아도 오늘은 과도기인 이지만 오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제를 분명히 알아야 하는 것이고 내일에 대한 하나 하나의 변화가 다 과도기가 될 수 있을지라도 큰 시각으로 보면 좀 더 확실히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는 것이다. 시대구분론을 보면 그 나라의 역사 인식수준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시대를 일치시킬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나의 목적에 귀일하는 일치성이 있어야 하는데 시대구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이처럼 시대구분의 목적은 지나간 역사 속의 경험을 합리적으로 분서하여 역사의 보편성을 확인하는 데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시대구분의 진정한 목적은 현실사회의 위치를 역사전개과정 속에서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미래사회의 발전방향을 예견하려는데 있다. 즉 과거의 역사를 법칙적으로 체계화하는 것을 통하여 현실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발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려는데 시대구분의 목적이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