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과 해방

등록일 2000.10.04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1 부, 신학과 해방
제 2 부, 문제제기
제 3 부, 라틴-아메리카 교회의 당면과제
제 4 부, 해방의 신학(전편:신앙과 신인간)

본문내용

그동안 신학연구의 초점은 교회사를 통해서 수많은 변전을 겪었으며, 신학은 교회의 역할과 결부되어 있으므로, 신학은 교회의 역사적 발전에 따라 좌우되기 마련이었다. 그리고, 이신학은 자기의 고유한 사명을 가지게 되는데, 첫째는 예지(叡智)로서의 신학이요, 다른 하나는 합리적 지식으로서의 신학이라 하겠다.
이제 신학은 실존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 모두를 강조하는 흐름을 쫓고 있다. 그 이유들은 다음과 같다. 1) 애덕(愛德)이 그리스도교 생활의 핵심임을 재발견하게 되었다. - 신앙이 위탁의 행위요, 하느님과 이웃을 향하는 투신이요, 타자들과의 관계라고 보게 된 것이다. 2) 그리스도교 '영성'에 상당한 발전이 있었다. - 세속사의 종교적 가치가 연구되고 그리스도인이 세계안에서 전개하는 활동에서 영성을 추구하게 되었다. 3)계시의 인간학적 측면을 보다 예리하게 감지하고 있다. - 신학의 방향은 초자연적 실재들을 그 자체로 놓고 관찰하는 데에서 방향을 돌려, 그 초자연적 실재들이 인간과 갖는 관계, 세계와 갖는 관계, 타자에 해당하는 모든 사람들의 문제점과 주장에 관심을 갖는 관계를 바라보게 된 것이다. 4) 교회의 생활자체가 신학의 장으로 새삼스럽게 등장한 것이다. 5) 철학분야에서도 인간활동을 중대시할뿐더러 인간 활동을 모든 사색의 출발점으로 간주하고 있다. 6) '마르크스사상'의 영향을 들 수 있다. - 이는 인간의 실천행동과 세계의 변혁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이상의 이유들이 세계안에서 교회의 현존과 활동을 신학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새로운 진로를 발견케 한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