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하회마을

등록일 2000.10.03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마을소개

목차

<북촌댁>
<양진당>
<남촌댁>
<충효당>
<원지정사>
<빈연정사>
<류시주가옥>
<주일재>
<하동고택(河東古宅)>
<삼신당(三神堂)>
<부용대(芙蓉臺)>
<만송정(萬松亭)>
<옥연정사>
<겸암정사>

본문내용

하회 마을은 지금부터 약 600여년전 조선조 초 공조전서로 계시던 류종혜(柳從惠)공이 이 마을에 터를 닦은 이후 그 분의 후손인 풍산 류시(豊山柳氏)가 마을가구수의 약75%를 차지하고 있는 풍산류씨 전형적인 마을이다. 예로부터 하회마을은 許氏터전에 安氏 문전에 柳氏 배판이라는 말이 전해오는 전설의 마을이기도 하다.

하회마을이라고 하는 말은 별다른 의미나 내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한문글자 그대로 물하(河)자, 돌회(回)자 물이 마을을 감아 돌아 흐른다 해서 하회로 불리게 되었다. 물이 돌아가는 형태가 태극형 또는 S자 거꾸러 놓은 듯한 형태로 흐르고 있어 수 태극이라 불려 지고 있다.

하회마을이 외부에 명성이 알리게 된 것은 조선 선조때 영의정으로 임진왜란을 슬기롭게 물리치신 서애(西厓) 류성룡(柳成龍)선생과 그분의 형님이신 겸암(謙菴) 류운룡(柳雲龍)선생 두분을 배출하고 대(代)를 이으면서 수많은 인재(人材)가 배출되어 영남일원에 반촌마을로 크게 명성을 떨치므로 서외부에 알려지게 되었고 최근에 와서는 1984년 민속마을로 지정된 이후 각종 매스컴을 통하여 알려지게 되어 안동인근에서는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명소로 변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