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계시록 구조 연구

등록일 2000.09.28 한글 (hwp) | 15페이지 | 무료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계시록의 구조



3. 현대 신학자들의 계시록 구조 이해



4. 계시록의 구성 : 역사적 이해



5. 맺는 말


본문내용

계시록의 구조는 포드(Ford)가 지적하듯이 정교하고 예술적으로 구성되어있다. 우리는 다음의 연구를 통하여 여섯이나 일곱 등의 숫자에 관해서 듣게 될 것이다. 학자들에 따라서 이러한 숫자와 상관없이 계시록의 구조를 이해하기도하나 앞으로 보게될 많은 학자들은 계시록이 얼마나 정교하고 치밀하게 구성되었는지 알게 할 것이다. 특히 계시록의 해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계시록의 구성을 이해하는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계시록의 구조이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 구성은 계시록의 저자가 그의 풍부한 요소를 해석하고 구성하는 작업을 추구해온 구성이다.
Nestle-Aland 26판에보면 계시록의 본문을 장면이나, 환상의 나타남, 상황의 기록에 따라 묘사된 각각의 단위에서 102로 구분하고있다. 단위 자체에 존재하는 특별한 문제는 없으며, 각각의 절등을 위하여 묘사하는데에도 별다른 문제는 없다. 그것은 학자들이 보다 더 큰 범위 안에서 유사한 단위들은 조직하기위하여 상세히 설명할 때 나타나는 것이다. 몬스는 기초적인 구조의 질문은 정확한 연대적인 감각이라고 표현한다. 요한이 그의 작업에 있어서 기록된 환상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고의로 그랬든지 혹은 어떤 요약 형태였든지간에 연대적인 감각은포함된다고 본다. 촬스(R.H.Charls)는 이러한 접근의 주요 지지자로서 인용된다. 그는 계시록의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분리시키는 입장을 취한다. 그 책은 본질적으로 일곱부분으로 되었고, 일곱부분들은 환상으로 묘사되어있다. 그 환상은 엄격한 연대적 순서에 따라 이루어졌다는 것이 몬스의 입장이다.
계속되는 연대적 접근은 현대의 필자들에게는 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예를들면 페레(Ferrer)는 "역사적인 순서에 따라서 예언된 사건들의 계속되는 설명을 우리에게 약속하는 이 잭의 맥은 없다"고 말한다. 페레 자신의 입장은 계시록이 그들 자신 또한 이등분되는 네개의 보다 작은 주들을 포함하는 반주(half-week)의 형태를 가졌다는 것이다(다니엘의 공포의 반주와 일치하는 것으로). 그 연속은 주제의 연속이라는 것이다. 즉, 성도의 끈기, 적그리스도의 통치, 하나님의 승리 등이다. 몬스는 비록 계속되는 시대-방식에 집착하지 않는다하더라도 사실은 역사적 순서의 세 기간에 속한다고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