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사상의 기원

등록일 2000.09.27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500원

본문내용

도교는 중국의 토착종교로서 선진시기의 신선사상이 장기간에 걸쳐 발전해오면서 도가 사상과 중국고대의 무술(巫術)이 서로 결합되어 동한 말년에 형성되었다.
신선(神仙)신앙은 그 기원이 언제부터인지 정확히 고증할 수는 없지만 지금 우리가 확인 할 수 있는 주요한 문헌기재로 한 나라 사람들이 편찬한 사서가 있다. 선진시기 신선 장생의 신앙과 관련 있는 신화전설은 초(楚) 문화와 연제(燕齊) 문화 이 두 가지 계통의 속에 존재한다. 시선설은 인류의 장생불사에 대한 추구를 기초로 하고 있는데 <좌전>중의 안앵과 제경공의 대화, 제국(齊國)의 명문(銘文) 속에는 그 흔적을 발견 할 수 있다. 장생불사 할 수 있는 인간이 바로 신선이다. 따라서 신화(神話)라는 것은 신선이 되어 오래 살고자 하는 신앙에 대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는 곤륜(崑崙)신화로 서방의 곤륜산 위에 신인(神人)이 살고 있었는데 그들은 옥석의 정화를 먹었는데 그 위에는 선인과 불사약이 있었다는 것이다. 고힐강(顧纈剛)은 <장자>와 <초사>중에서 곤륜과 봉래 두 종류의 신화가 융합되었을 것이라는 가설을 제기했고 서구인은 신을 말하지만 동양인은 시선을 말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봉래신화가 곤륜신화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했다. 즉, 곤륜신화는 서부고원지대에서 발원한 괴이하고 아름다운 이야기인데 동방에 전해진 이후로 대해라는 자연조건과 결합하여 연오재월(燕筽齋越) 연해다가 전국시대 중 후기에 이르러 새로운 여사 조건아래에서 사람들에 의해 결합되어 새로운 통일된 신화세계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신선신앙은 결코 중원문화와 동이(東夷) 문화의 산물이 아니다. 문일다(聞一多)도 역시 도교신앙의 기원은 서강문화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1.도교사상의 기원
2."도교"라는 명칭의 기원
3. 도교 발전사
4.도교와 도가 사상
5. 노자(老子)
6. 장자(莊子)
7. 노장 사상이 주는 교훈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