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프로테스탄트 사상사

등록일 2000.09.2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Schleiermacher는 그가 지은 책 「종교론」에서, 종교에 대해서 어떤 견해를 펼쳤습니까?
2. Tholuck의 신앙각성운동(Erweckung)에 대해서 설명하십시오.
3. '역사적 예수' 를 밝혀낼 수 있는가에 대한 D. Strauss의 연구결과를 설명하고, 그리고 이 이후에 19세기 후반까지 계속 이어진 역사적 예수에 관한 연구결과를 설명하십시오.
4. Ritschl의 영향을 받은 신학자들의 하나님 나라이해에 대해서 설명하십시오.

본문내용

"종교는 그 재산을 소유하기 위하여 형이상학이나 도덕에 속하는 것에 대한 모든 요구를 단념하고 종교에 떠맡겨진 모든 것을 반환한다. 종교는 형이상학처럼 우주를 그 성질에 따라 규정하거나 설명하고자 하지 않으며, 도덕처럼 자유의 힘 및 인간의 신적 자유의지에서 우주를 발전시키고 또한 완성시키고자 하지 않는다. 종교는 우주를 직관하고자 하며 우주 자신의 표현과 행위 속에 있어서 경건한 마음으로 우주에 귀 기울이려 한다. 종교는 어린이와 같은 수동의 태도로 우주의 직접적인 영향력을 파악하고, 그것을 마음 가득히 받아들이려고 한다." [종교론 "제2강: 종교의 본질"에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