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에 대하여

등록일 2000.09.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풍물에 대한 전반 사항들
2. 교사가 될 입장에서의 풍물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풍물굿이라하면 꽹과리, 징, 북, 소고, 나발 등의 기본적인 악기를 사용하여 판을 구성하고, 춤을 추거나 놀이를 베풀며, 집단노동을 통한 생산적 삶의 모습 및 제례의식을 나타내는 공동체적 문화양식을 일컫는다.
풍물굿은 가장 행렬적인 기능과 극적 구성을 담당하는 잡색놀이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 연희형태인데 연희란 연극과 놀이를 포함하는 종합적 의미로서, 서구적 분류에 의하면 연극, 놀이, 무용, 음악 등으로 구성되어 분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간적 공간적으로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풍물굿이 행해질 때에는 일단 판(공간)을 형성하여 악을 치고, 연희와 의식을 베풀어 관객의 흥을 최고로 고조시키는 것 즉, 이러한 풍물, 판, 관객이 일체가 되어 신명나게 놀 수 있는 공동체적 판의 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풍물굿은 첫판이 시작될 때 고요 속에서 하늘을 열어젖히는 쇠소리와 함께 시작되어 점차적으로 사람들의 삶의 모습 구석구석에 풍물(굿물이라고도 하며, 악기를 지칭한다)의 소리들이 맺혀져 아침 풀잎들의 이슬방울이 한꺼번에 떨쳐지듯이 신명을 돋구어 그들의 감정과 정서에 응집된 한을 표출해 내도록 하며, 반드시 관객과 어우러질 수 있을 때 풍물굿의 의의를 갖는다.
이러한 것들이 풍물굿의 본질이요, 특색이며 서구 음악에 정적인 감상의 상태에만 머물러 있는 개인적인 음악의 종류와 뚜렷이 구분되는 멋이요 장점인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