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의 용해도 (사전보고서)

등록일 2000.09.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본문내용

우리가 이번 실험을 통하여 구하려고 하는 것은 온도 변화에 따른 고체의 용해도 이다.
우선 알아야 하는 것은 용해도는 온도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고체의 용해도는 고온에서 크고 저온에서 작다.

고체의 용해도를 s 라고 하면, 고체의 용해도 s 는

와 같이 구해질 수 있다. 여기서 m, m' 값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 다 음 ]
이번 실험에서 우리는 용해도를 측정할 때, 적정이 이용되는 경우와 적정이 이용되지 않는경우 두가지로 나누어서 측정하게 된다. 둘다 m 값을 구하는 방법은 같다. 즉, 포화된 용액에서 적정량의 포화용액을 취하여 질량을 측정하면 된다. 그러나 m' 값을 구하는 방법은 조금 틀린데, 첫번째 적정을 이용한 경우는 먼저 취한 적정량의 포화용액에 증류수로서 적당히 묽게한후, 페놀프탈레인 지시약으로 0.5N NaOH 으로 적정한후 적정에 사용한 NaOH 체적에서 산의 양을 계산하여 m'을 구하고, 두 번재 적정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먼저 취한 적정량의 포화용액을 데시케이터 안에서 냉각시킨후 석출한 화합물의 질량으로 m'을 구할수 있다.

이렇게 온도를 달리하면서 각각 온도별로 m 값과 m' 값을 구하면 위의 식에 넣어서 용해도 s를 구할 수 있다. 적정을 이용한 경우나 적정을 이용하지 않은 경우 모두 동일한 시료 고체가 사용되었으므로 고체의 용해도 s 는 같게된다. 온도에 따른 용해도의 변화그래프는 다음과 같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