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사회

등록일 2000.09.20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장에서는 인간의 종교 활동과 인간의 세계 건설 기획과의 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진술들을 보여준다. 이점을 명료화 하기 위해서 변증법적 관점에서의 사회 이해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사회는 인간의 산물에 불과하지만 그 사회가 다시 그것을 만들어 낸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사회는 하나의 변증법적인 현상(dialectic phenomena)이라는 것이다. 사회가 인간의 산물이며 동시에 인간이 사회의 산물이라는 두 명제는 서로 모순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이 두 명제가 모든 사회 현상에 본질적인 변증법적 성격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사회의 근본적인 변증법적 과정은 외재화(外在化), 객체화(客體化), 내재화(內在化)라는 세가지 단계로 이루어 진다.

목차

제1부 이론적 분석

제1장 종교와 세계 구성

제2장 종교와 세계 유지

제3장 변신론(辨神論)의 문제

제4장 종교와 소외

제2부 역사적 분석
제5장 세속화 과정

제6장 세속화와 설득력의 문제

제7장 세속화와 정당화의 문제

▣ 나의 생각 (각 장마다 첨가)

본문내용

이 장에서는 인간의 종교 활동과 인간의 세계 건설 기획과의 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진술들을 보여준다. 이점을 명료화 하기 위해서 변증법적 관점에서의 사회 이해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사회는 인간의 산물에 불과하지만 그 사회가 다시 그것을 만들어 낸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사회는 하나의 변증법적인 현상(dialectic phenomena)이라는 것이다. 사회가 인간의 산물이며 동시에 인간이 사회의 산물이라는 두 명제는 서로 모순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이 두 명제가 모든 사회 현상에 본질적인 변증법적 성격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사회의 근본적인 변증법적 과정은 외재화(外在化), 객체화(客體化), 내재화(內在化)라는 세가지 단계로 이루어 진다. 사회가 인간의 산물이라는 것은 외재화 과정 때문이고, 사회가 객체화 과정을 통해서 그 자체로서 독립적인 실재가 되는 것이며 인간이 사회의 산물인 것은 내재화 과정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