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음악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0.09.20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역사적 배경
2. 바로크 음악의 특징

본문내용

1. 역사적 배경

일반적으로 우리는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까지 대략 반세기 정도의 기간을 예술사적으로(음악,미술,건축) 바로크 시대라 부릅니다.

바로크(Baroque)라는 말의 어원을 보면 원래는 포루투갈어의 바로꼬(Barroco)로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이랍니다. 영어로 바로크(Baroque)라는 말은 아마 외래어로 파생된 듯싶네요. 영어에서도 "괴상한","이상야릇하고 거치른","지나치게 장식적인"으로 뜻을 풀이합니다. 참 적절한 표현이라 생각하는데, 어원을 찾아본다는건 무엇을 이해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이런 뜻이 생겼느냐 하면 그건 그 시대적 배경이 반영해 줍니다. 그럼 바로크 시대는 어떠한 정치적, 사회적인 분위기이었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흐는 프랑스 왕 루이 십사세의 시대에 태어났으며, 예술의 발전과 스타일 향상을 위한 기관을 설립하여 프랑스 예술을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왕의 음악 친구였습니다. 그리고 플루우트 주자이면서 현명한 위정자이고 유럽의 능란한 중개자이며 후원자였던 프리드리히 2세 시대에 그는 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 당시 유럽은 계속된 전쟁으로 뒤흔들려 폐허가 되었고 스페인 계승 전쟁은 위트레히트 조약(1713)으로 종결되었으며, 오스트리아 계승 전쟁은 아헨의 화약(1748)으로 끝을 맺었죠.

정치판도의 변화는 대단히 중요하였는데, 바흐가 태어나기 몇십년 전에도 삼십년 전쟁(1618-1648)이 일어나서 특히 독일 지방에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 왕국은 정치적으로 스웨덴, 덴마아크, 프랑스 등과 연결된 350개의 자치 정부로 분할되었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