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51A

등록일 2000.09.1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8251A PORJECT
직렬통신 인터페이스
UART 와 USART
RS-232C 인터페이스
8251A 프로그램 가능 통신 인터페이스

본문내용

- 8251A는 인텔사에서 시리얼 통신용 주변 디바이스로서 개발한 것으로 마이크로 컴퓨터와 퍼스널 컴퓨터에 이르기까지 넓은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8비트 통신용 디바이스로 주로 비동기 통신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8086트레닝 키트에서도 비동기식으로 사용한다.

- RS-232C는 소자가 아니라 통신의 규격을 말해주는 사양이다. 전압레벨과 커넥터의 규격사양 그리고 커넥터핀의 사양등 통신을 위해 따로 만들어진 소자가 아니다. 전압레벨은 ‘H`가 +3V ~ +12V 이며 ’L`은 -3V ~ -12V이고 통신 범위는 50 ~ 100MHz정도이다.

- 8251A는 RS-232C를 통해 주로 비동기 통신을 하는데 비동기 통신이란 8비트의 정보 앞과 뒤로 시작비트와 끝비트를 넣어주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정보단위는 한 바이트 단위로 이루어진다.

- 통신을 위해 수신선과 송신선이 따로 존재해야 하므로 이들 제어 신호가 필요하다. 송수신 신호가 정확히 받아들여 졌는지 확인하기 위한 신호도 필요하므로 제어신호가 있어야 통신이 가능하다.

- 직렬통신 인터페이스는 CRT터미널, 모뎀, 프린터 등과 같은 주변장치를 마이크로 컴퓨터에 연결시 사용한다.
ex) 키보드에서 입력된 데이터는 이런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마이크로 컴퓨터의 MPU(Microprocessor Unit)부분에 전달된다.

- 데이터의 전송시 일정수의 글자를 묶음으로 만들어야 하고 이 묶음으로 된 데이터를 수신하여야 하기 때문에 터미널은 반드시 버퍼기억장치와 추가 회로가 필요

▶데이터 통신의 정의 (컴퓨터 통신)◀
- 디지털 형태(2진 부호)로 표시된 정보를 컴퓨터와 컴퓨터사이의 송수신하는 형태로 정의
- 전기통신법 45조에 의하면 「전기 통신회선에 전자계산기 본체와 그에 부수되는 입출력장치 및 기타의 기기를 접속하고 이에 의하여 정보를 송신 혹은 수신 또는 처리하는 통신」이다.
▶동기문자◀
- 수신측이 송신측과 계속적으로 동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실제 데이터가 전송되기 전에 동기유지를 위한 특별한 문자가 하나 혹은 둘 정도가 전송돼야 한다. 이 특별한 문자를 동기문자라 하며 문자의 길이는 보통 문자의 비트 수와 같다.
▶동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