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혁명에 수정파와 정통파

등록일 2000.09.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정통파 조르쥬 르페브르
* 수정파 알프레드 코반
* 나의 견해

본문내용

정통파 조르쥬 르페브르

프랑스 사회는 오늘날 우리가 부르는 구체제라는 것에 의해 지배되고 있었다. 프랑스 사회와 유럽 몇몇 나라의 구체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군주가 영토적, 행정적 틀을 형성하였지만 국민적 통합이 불안전한 상태였다. 그것은 다양한 법제도와 도형량 제도 그리고 주와 도시 또한 귀족이나 승려와 같이 직종에 따라 조직된 집단에게 특권을 부여함으로써 사회에는 도처에 불평등이 자리잡게 되었다. 그리고 절대주위는 이러한 점에서 이득을 보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체제는 두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먼저 정치적인 문제점으로는 특권계급이 자신의 정치권력을 빼앗은 군주를 결코 용서치 않았고 이러한 점에서 자신들은 협력자일 뿐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그에 합당한 자유를 열망하였다. 사회적인 문제점으로는 10세기 이후 상업, 산업, 금융을 통해 제 3신분에서 파생된 부르조아지의 성장이였다. 그들은 지식과 교양을 겸비하였고, 권력에 참여를 바라고 있었다. 그리고 군주는 부르조아지로부터 돈과 권력을 획득하였다. 부르조아지들은 권력에 참여를 원하였기 때문에 특권계급과 제휴할 수 있었으며 그와 동시에 대립적인 관계였다. 부르조아지들은 몇 세기 동안 작위를 받아 귀족이 되는 것을 꿈꾸어 왔다. 그래서 특권계급은 점차 폐쇄적으로 되어 갔고 부르조아지들은 귀족과 같은 권력과 자유를 요구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특권의 폐지와 권리의 평등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18세기 말 유럽은 신항로의 개척으로 인해 다양한 모습을 띠게 되었다. 중-동부 유럽에서 계몽전제군주제가 실시된 것이다. 당시 부르조아지는 소수에 불과하였고 근대 사상은 특권층에 영향력을 미쳐다. 군주에게 있어 특권계급은 위험한 존재가 되어 버렸다. 다른 여러 국가에서의 특권계급의 영향력은 막강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