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파인세라믹스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0.09.1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 파인 세라믹스란 무엇인가?
* 파인 세라믹스의 종류
* 에너지 형태의 변환재료로서의 파인 세라믹스

본문내용

파인 세라믹스란 무엇인가?
최근 우리는 파인 세라믹스라든지 뉴 세라믹스라는 말을 많이 듣게된다. 세라믹스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세라믹스는 일반적으로 도자기․법랑․유리․시멘트․석고 등 무기 비금속재료로 만든 요업제품을 총칭하는 말이다. 파인 세라믹스는 뉴 세라믹스이라고도 한다. 원래 같은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개념이므로 같이 쓰는 것이다. 여기서는 종래의 세라믹스, 올드 세라믹스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건너뛰고 파인 세라믹스의 성질을 중심으로 말하겠다.
파인 세라믹스는 올드 세라믹스와는 달리 천연산화물 뿐 아니라 붕화물․탄화물․질화물․규화물 등의 보다 광범위한 무기 화합물을 재료로 하며 물리적․열적․역학적․생화학적․광학적인 특성이 개선된 차세대 세라믹스로 철의 1/2정도로 가볍고 , 금속보다 훨씬 단단하다.온도에 따른 신축성도 금속에 비하면 훨씬 작고, 원료는 지구 어디서나 풍부하게 존재하는 규소이다. 파인 세라믹스는 고온에 강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보통 금속은 1000℃가 넘으면 급속하게 강도가 떨어지는 반면 질소화규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파인 세라믹스는 1000℃ 이상의 온도에서도 견딜 수 있는 유일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부서지기 쉬워 가공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다이아 몬드로 깎거나 플루오르산으로 녹이거나 레이저 광선을 이용해 가공한다.

파인 세라믹스의 종류
파인 세라믹스는 그 특성과 용도에 따라 크게 일렉트로 세라믹스(기능성 세라믹스), 엔지니어링 세라믹스(구조용 세라믹스), 바이오 세라믹스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분야에서 급성장이 기대되는 첨단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이 중 일렉트로 세라믹스와 엔지니어링 세라믹스만 설명하겠다.
⋅일렉트로 세라믹스 : 이것은 세라믹스의 전기적 기능, 자기적 기능, 광학적 기능을 이용하는 재료이다. 집적회로기판, 자성체, 각종 센서 등에 이용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