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개혁

등록일 2000.09.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우리 나라의 교육현실
2.2.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사
2.3. 개혁의 어려움
2.4. 우리 나라의 대학교
2.5. 선진국의 교육현실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발전 없이 진정한 국가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국가발전의 근원적인 기반을 다지기 위해서 사회개혁의 하나로 교육개혁을 실시하고 있다. 사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장관이 교체될 때마다 교육정책이 잘못되어 졌다고 교육개혁을 하곤 했었다. 하지만 뚜렷한 흔적은 없다. 언제나 제자리를 맴돌고 있는 느낌이다. 항상 문제가 되고 있는 우리 나라의 교육은 지금 어떠한 길을 가고 있는가.

2. 본론
2.1. 우리 나라의 교육현실
우리 나라의 입시제도는 온 국민의 스트레스 요인이다. 수능 시험의 결과와 성적분포가 알려지면서 집안분위기가 착 가라앉은 가정이 적지 않을 것이다. 일년에 한 번 뿐의 시험이 한 개인의 인생을 좌지우지하기 때문이다. 수능 시험의 성적은 이제 성인사회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에게 ‘신분등급표’ 이다. 그래서 입시철이 되면 절이나 교회에서 간절하게 기도하는 부모들의 모습을 보면 안쓰럽다. 자식들에 대한 지극한 사랑의 표현으로만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는 “너희들이 서울법대만 들어가면 그 날부터 이 사회의 귀족이 된다” 며 학생들을 독려하는 교사가 있다는 말도 들린다. 한 학교에서 한 명이나 들어갈까 말까한 학교를 목표물로 정해놓고 다그치면 거기에 따라가지 못하는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설 땅은 어디에 있는가. 그러나 분개할 수도 없다. 이 사회가 그런 토대위에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제 와서 이런 사회를 원망해 본들 우리 학생들은 아무런 이득을 얻지 못한다.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그때 그때의 정책에 아무말 없이 따라가야 한다. 그래도 옛날과는 많이 달라졌다는 느낌이 드는 건 사실이다. 주입식 교육의 표본이었던 학력고사가 폐지되었고, 영어조기 교육과 위성과외방송이 실시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이것 역시 어떠한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땜질처방’ 이였다는게 중론이었다.

참고 자료

중앙일보 『세계의 교육개혁 시리즈』1999년 5월 28일
조선일보, 한겨레신문, 대한매일, 동아일보, 중앙일보 기사, 사설, 논 단, 칼럼. 1998년 1월.....1999년 6월.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