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국제 정치 이론

등록일 2000.09.13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국제정치의 특징과 내용
*이론의 변천
◎현실주의
․현실주의의 태동
·H.Morgenthau의 이론
․현실주의 분석단위의 확대
·막스 베버에서 신현실주의까지
◎자유주의
◎ 국제정치에 있어 국가의 정책
․현상유지정책의 구체적인 표현
·제국주의에 관한 이론 : 홉슨과 레닌의 제국주의론

본문내용

*이론의 변천*

Dougherty와 Plaltzgraff.Jr는 국제관계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초기와 현대적 접근으로 구분하고 있다. 1차대전까지의 유럽의 역사는 외교와 세력균형과 국제법이 지배하던 시대였다. 이 시대에는 주권국가간의 질서유지가 지식인들이 관심의 초점이었고, 이론가들은 법적규제를 토대로 한 평화질서의 구축이라는 이상주의적인 이론정립에 관심을 모으고 있었다. 이러한 유토피아적 노력은 윌슨대통령의 국제연맹구상에 상징적으로 표현되었고, 그 관심은 2차대전까지 지속되어, 1920년대의 국제관계이론의 중심을 국제법과 국제기구론에 쏠리게 하였다. Carr는 당시 유토피어니즘(Utopianism)의 특질을 그의 저서 The Twenty Year`s Crisis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① 유토피어니즘은 18세기 계몽시대의 낙관주의, 19세기의 자유주의, 20세기의 윌슨식 이상주의의 후계사상이고, ② 정치인은 자유로이 외교정책을 택할 수 있다는 영,미의 정치전통과 결부되어 있고, ③ 인간이 실제로 어떻게 행위하느냐 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행위해야 하는가 하는데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④ 세력균형, 국제정치에서의 힘의 사용 등을 부도덕한 것으로 여기는 반면, 국제법적 권리, 의무, 국제이익간의 자연스러운 조화 등에 의하여 국제평화가 지켜질 수 있다고 믿었으며, ⑤ 인간이성의 능력에 크게 기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토피어니즘은 1930년대의 현실정치, 즉 히틀러의 출현, 무력위협에 의한 국제질서의 변경 등 이상주의와 거리가 먼 현실에 봉착하여 그 반동으로 현실주의(realism)의 사조를 불러일으켰다. 현실주의자들은 국제정치에서 이상보다는 권력과 이익을 더 강조하고, 현상유지적이며, 경험적이고, 역사의 교훈을 존중하며, 국제평화에 대해서는 비관적이며, 국제정치를 비롯한 사회과학일반에서 권력을 기초개념으로 하는 견해들을 가지고 있다.

2차대전 이후에는, 전쟁이 가져온 현실적 감각과 동서냉전의 무자비성 등에 자극받아 국제정치를 보는 눈이 더욱 현실적으로 되었으며, 국제관계를 권력정치로 보는 이론들이 하나의 틀을 완성하게 되었다(Wight, Schwarzenberger, Morgenthau). 그러나 핵위협이라는 전대미문의 공포속에서 평화질서를 구축하려는 관심은 어느때보다 높아졌고, 이에 따라 옛 유토피어니즘의 기본정신이던 법과 기구를 통한 평화건설이라는 노력도 병행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이상우, 『국제관계이론』(박영사, 1987)
․김순규, 『신국제정치론』(박영사)
․『정치학대사전』 (박영사)
․Edward H. Carr, 『The Twenty Year`s Crisis, 1919-1939』(New York:Harper Torchbooks, 1964).
․Hans J. Morgenthau, 『Politics Among Nations』(New York:Alfred A.Knopf, 1973)
․James E. dougherty and Robert L. Plaltzgraff.Jr., 『Contending Theories of International Relations』(J.B.Lippincot, 197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